▲ 송기섭 진천군수가 진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진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송기섭 진천군수는 21일 진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며 진행된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는 그 어느 때보다 선제적인 군정운영으로 자립적 지역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송 군수는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통한 눈에 띄는 취업자수 증가 및 고용률 신장, 최근 5년간 1만 5000명 이상의 기록적인 인구증가, 충북혁신도시 발전을 토대로 한 덕산읍 승격 등의 올 한 해 군정성과를 언급하며, 이와 같은 성과가 내년도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이고 세심한 군정을 펼쳐나갈 것을 군민들과 군의회에 약속했다.

송 군수는 “농업을 주요산업 기반으로 하는 지방 중소도시 중 하나에 불과했던 진천군은 이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중심에서 대한민국 지방발전의 롤모델로 당당히 거듭나고 있다”며 “내년도에도 자립적이고 지속가능하며 균형 있는 지역발전 정책을 통해 자치단체의 궁극적인 목적인 ‘주민행복’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모든 지역발전이 주민의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라며 “양적확대에 도취돼 현 시점에서 더 큰 도약을 위한 발전전략을 세우지 않는다면 우리가 달성하고 있는 발전은 ‘지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우리 지역의 눈부신 성장 이면에 내재되어 있는 ‘근로자 직주불일치’, ‘지역소득 역외유출’, ‘서비스업 성장둔화’, ‘농업위축’ 등 발전의 결절 요소로 작용하는 문제들을 시급히 해결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할 때”라며 “이를 위해 복지, 일자리, 산업, 교육, 농정 등 군정의 주요 분야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군정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천=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