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G 전담조직·보상과 신설
대전형 옴부즈만위도 추가 예정
긍정적 시각보다 우려 목소리 커
잦은 변화… 업무분장 안되며 혼란
“1년에 3번 비효율” 행감서도 지적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 공직사회가 내년 상반기 조직개편을 놓고 술렁거리고 있다.

앞서 올 초 단행한 시의 조직개편에서 일부 공직자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제기했었던 만큼, 내년 상반기 조직개편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시는 2022년 세계지방전부연합총회(UCLG) 유치에 따라 이를 전담할 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 시는 기획재정부와 협의, 국제행사로 승인, 국비 확보, 정부공인 행사 등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담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조직 구성 시기와 인력 배치 등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과거 ‘2012 대전 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의 추진단이 출범했던 것과 같이 서기관급을 포함한 30명 내외의 인력으로 한시적 기구 조직을 구성할 전망이다.

또 시 건설관리본부에 사업부지 내 보상 업무를 전담할 ‘보상과’를 신설할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시 내부에는 보상계가 따로 있지만 5명의 인력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따라 인력 충원 등을 통한 새로운 조직 운영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함께 사회적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대전형 옴부즈만 위원회’ 구성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시가 주요 현안 사업을 추진할 때 마다 ‘갈등관리’ 문제가 대두됐던 만큼 관련 조직 신설은 가시화 되고 있다.

이밖에 4차산업의 핵심기반인 빅데이터 관련 분야 업무의 일원화를 위한 조직개편 및 신설, 정책기획관의 시정 디자인팀을 대변인실로 이동 등의 개편 움직임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공직사회에선 긍정적인 시각보다 우려섞인 목소리를 더 내고 있다. 민선 7기에 들어 잦은 조직 변화가 있어 업무 분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며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조직개편에 있어 가장 문제는 시 산하기관의 변화다. 시가 조직개편을 위해 용역까지 의뢰하며 결과가 나온 상태지만, 기능 개편을 놓고 노조 등 내부 구성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며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대전도시공사가 운영중인 오 월드는 마케팅공사로 이관,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종합 교통기능까지 담당 등이 필요하다는 용역결과가 나오면서 내부 구성원들의 불만을 해소시키는 것이 중요 문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시 조직개편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난 6일 의회사무처 행정감사에서도 나왔다. 이광복 시의원은 “1년 만에 3번씩 조직개편을 하고, 용역을 들여서까지 추진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으로 보여진다”며 “공무원들도 시간적 낭비가 있고 의원들도 어려움을 겪는다”고 지적한 바 있다.

시는 “아직 조직개편에 대해 정해진 부분은 없으며 시의회 승인 등 과정이 남아 있어 당장의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시 산하기관들도 큰 틀에서 방향을 설정한 것일 뿐 노동조합 등과 계속 협의해 나가면서 중기적 관점을 가지고 기능재편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