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15 총선
민주당 내달 기획단 발족
한국당 도당 정책위 가동
여·야 실명거론 공방전도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내년 4·15 총선을 목전에 둔 충북 정치권이 도내 초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휘발성이 큰 KTX 세종역 신설 추진 등의 대형이슈에 대한 '접근전'을 개시했다. 반면 인신공격에 가까운 '말폭탄' 공방전을 벌여 차기 총선판이 혼탁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20일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12월 17일)이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정책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여야 충북도당은 도민들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초미세먼지 문제와 휘발성이 큰 KTX 세종역 신설 추진 등 2건에 초점을 맞춰 도당 차원의 '선거 프레임 짜기'에 나설 기류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일찌감치 미세먼지 저감 문제에 관심을 나타냈었다. 지난 1월 도당은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주제로 한 1차 정책콘서트를 개최한 데 이어 내부적으로 논의를 지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신응 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실장은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1차 정책콘서트의 주제가 미세먼지 였을 정도로 당 차원에서 관심이 크다"며 “총선 전에 추상적인 방안이 아닌 도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방안을 내놓기 위해 내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다음 달 중으로 총선기획단을 발족할 계획이다.

다만 세종시 등의 KTX 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해선 무대응으로 접근하고 있다.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지난달 "신설 불가로 결론을 맺은 사안으로 일일이 대응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실익이 없다는 얘기다. 여당 일각과 민주당 소속 이춘희 세종시장 등의 신설론에 대해 손뼉을 마주칠 경우 공론화의 덫과 '여(與)대여'의 갈등에 빠지는 우를 범할 수 있다는 셈법으로 읽힌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정책위원회 첫 회의를 갖고 '총선공약 만들기'에 착수했다. 정책을 프레임으로 연결하겠다는 구상을 내비쳤다. 최진현 정책실장은 "초미세먼지 저감대책과 특히 KTX 세종역 신설 주장에 대한 민주당의 행태 등은 대형 프레임 짜기의 양대 축"이라며 "첫 회의를 시작으로 전면전을 치를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모두 충북지역이 상반기에 초미세먼지 농도 1위와 발암물질 배출량 1위, 폐암사망률 1위라는 불명예 기록 3관왕을 차지(?)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최근 불거진 민주당발(發)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이 선거판에서 호재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읽혀진다.

반면 여야 충북도당은 전날 시간차를 두고 성명과 논평을 주고 받으며 '네탓'을 했다. 한국당은 '변재일 의원은…(중략) 막장드라마를 찍자는 것인가'란 제목의 성명에서 변재일 의원이 최근 B 모씨를 보좌관으로 임명한 것과 관련해 "음주소란으로 공분을 산 B 모씨를 보좌관으로 임명했는데, L 모 도의원이 공천헌금 파동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지역(청원구 내 청주10선거구)에 B 모씨 공천 소문이 있다"면서 "변재일 의원의 비상식적이고 몰상식한 행태를 강력 규탄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상대당 도당 수장의 '실명'을 제목에 넣고 수차례에 걸쳐 거론하는 등 수위가 예사롭지 않았다는 게 중론이다. 총선판이 이전투구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내재된 장면으로도 보인다.

이에 민주당의 응수도 매서웠다. '한국당의 적반하장을 규탄한다'는 논평을 내고 "'친일망언' 정상혁 보은군수를 포용하고 '막말대장' 황영호를 청원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고, '의장 매관매직' 박병진·강현삼 전 도의원을 따뜻하게 품어준 정당이 '막장 드라마'를 운운하느냐"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정상혁 군수와 황영호 당협위원장부터 징계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도내 한 유력인사는 "웬만해선 실명을 언급하지 않는데 여야 도당이 서로 실명을 공개하며 공세를 폈다"며 "총선전(戰)이 '이판사판식'으로 전개될 수도 있다는 예고편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