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원 25명中 9명만 찬성
주민대책위, 부결 소식에 ‘격앙’
“의견 무시하는 시의회 해산을”
일부는 본회의장 앞에서 ‘고성’

▲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서상옥 사무국장이 공청회 개최 및 주민투표 실시 등을 요구하며 지난 14일부터 일봉산의 6.2m 나무 위에서 무기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 제공
▲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서상옥 사무국장이 공청회 개최 및 주민투표 실시 등을 요구하며 지난 14일부터 일봉산의 6.2m 나무 위에서 무기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 도심 허파인 일봉산을 개발해 대규모 아파트를 건립하려는 일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주민 투표 요구가 20일 시의회서 부결됐다.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는 이날 오전 열린 ‘제227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가 제출한 ‘일봉산 개발에 대한 천안시민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 실시의 건’을 다뤘다.

본회의에 상정된 주민투표 실시의 건은 자유한국당 이은상 의원(다선거구)의 제안설명 뒤 표결에 부쳐졌다. 무기명 전자투표에는 25명 의원 전원이 참여해 반대 11명, 찬성 9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됐다. 현재 제8대 천안시의회 의원 현황을 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16명이고 자유한국당은 9명이다.

이은상 의원은 “주민투표 관련한 안건에 당론으로 정해진 것은 없었다”면서도 “같은 당 의원들에게 찬성해 줄 것을 부탁드렸다”고 전했다.

앞서 주민대책위는 지난달 말 일봉산 개발 관련 상당한 이해관계가 있는 인근의 다가동과 신방동, 용곡동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투표가 실시될 수 있도록 천안시의회에서 의결해 천안시에 주민투표를 청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주민투표법에 따르면 지방의회는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그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주민투표의 실시를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주민투표 실시 건이 시의회에서 부결되자 주민대책위는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시의회 표결에 앞서 ‘일봉산 지키기 천안시민사회단체’는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좋은 결과가 나올 것”면서 “시민들의 일봉산을 지키는데 협력을 해야한다”고 했다.

하지만 자신들의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오자 일부 주민대책위 관계자들은 본회의장 앞에서 고성을 지르며 불만을 표시했다. 일부 관계자 등은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시청사 7층으로 향하다 대기 중이던 시청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의견 무시하는 천안시의회는 해산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주민대책위 사무국장인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서상옥 사무국장은 공청회 개최 및 주민투표 실시 등을 요구하며 지난 14일부터 일봉산의 6.2m 나무 위에서 무기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서 국장은 시의회가 주민투표 실시 건을 재상정해야 한다며 20일부터 단식농성에 돌입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주민투표 안건이 부결된 것과 관련 “그동안의 비민주적 일방적 추진절차를 바로 잡고 도심의 소중한 허파 역할을 하는 동네산의 보존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의사를 천안시의회가 철저히 외면했다”고 분개했다.

일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민간사업자인 일봉공원 주식회사가 6000억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용곡동 일원 일봉산 40만 2614㎡ 면적에 2300세대 아파트와 함께 문화체육센터, 들꽃식물원,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구본영 전 천안시장은 지난 8일 일봉공원 주식회사와 민간공원특례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