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지역 시민·환경단체 기자회견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당진지역 시민·환경단체가 19일 “충남도 감사위원회에 현대제철 자발적 감축 협약 관련 허위 보고로 도민을 기만한 담당 공무원을 징계할 것을 요구하며 감사를 요청했지만 어떠한 조치도 없이 외면하고 있다”며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당진환경운동연합과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등 18개 단체로 구성된 현대제철대기오염당진시대책위원회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는 2017년 관리감독 대상인 현대제철이 저감장치 고장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오염물질 배출을 2016년 대비 40% 줄이겠다는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장설비 교체를 마치 새롭고 선진적인 환경 투자처럼 도민을 속인 것”이라며 “협약을 앞두고 작성된 공식문서 결재 라인에는 당시 담당 주무관과 팀장, 과장, 국장, 부지사, 도지사 이름이 모두 기재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문서에는 제철소의 오염물질 급증 원인을 저감장치 고장이 아닌 설비 증설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기업체의 논리를 그대로 썼다”며 “이처럼 명백한 도민 기만과 허위보고를 외면하는 도 감사위원회는 공무원들에게 재벌 비호를 위해 도지사와 도민을 속여도 별 일 없느니 괜찮다고 부추긴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도 감사위는 대책위의 감사 요구에 대해 ‘대기오염 배출량 증가의 원인 가운데 설비 증설에 따른 증가로만 단순 표기한 것은 다소 오해의 소지는 있으나 고의적으로 은폐하거나 허위 보고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회신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