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총선 승리 지원 가능성
정계은퇴 보다 불출마 무게
양정철과 교감 등 관측 무성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내년 총선 불출마는 물론 정계은퇴 가능성까지 시사했지만, 일각에서는 내년 여권 총선 승리를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선 국회 입성을 거둔 정도로 해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임 전 실장이 "제도권 정치를 떠나겠다"고 밝혔지만 당이 요청하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은 아직 열려있다는 뜻이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18일 임 전 실장의 사실상 정계은퇴 시사와 관련해 "(임 전 실장은) 정치권에서 삼고초려하면 또 돌아올 수 있다. 큰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정치권에서 임 전 실장을 부른다고 하면 본인도 응할 것”이라면서 "그런 인물을 정치권에서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실제 여권에서도 임 전 실장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더라도 여권에서 총선 승리를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분위기다. 이런 전망의 배경에는 임 전 실장이 이번 거취 결정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총선 전략의 밑그림을 그리는 핵심인사의 하나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사전 교감'을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이 깔려있다.

지난 대선 때부터 호흡을 맞춘 임 전 실장과 양 원장은 양 원장이 2년간 해외에 체류하고 있을 당시 귀국 때마다 회동하며 정국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양 원장의 민주당 복귀 후에도 수시로 만나 정국 전망과 서로의 거취 문제를 긴밀히 상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임 전 실장이 양 원장과 '총선 승리를 위한 인식'을 공유한 뒤 이번 결단을 내렸을 것이라는 추측이 여권 내에서 제기된다.

양 원장이 최근 '청와대 출신이 먼저 헌신과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내놓은 뒤 임 전 실장의 입장 표명이 나온 것도 공교롭다는 해석이다.

임 전 실장의 향후 행보를 두고는 여러가지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임 전 실장이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국을 돌며 민주당 총선 후보 지원 유세 등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밝힌 만큼, 남북관계를 위한 모종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임 전 실장이 대북특사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전망하면서 "적어도 북쪽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대화 파트너인 건 틀림없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