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예타면제·어린이재활병원 공모 등 민선7기 성과 돋보여
UCLG 유치·시티즌 투자협약 등 미래 청사진 구축도 순항中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대전시의 주요 현안 사업들이 순항하며 사업 진행에 탄력을 받고 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수년간 끌어오던 숙원사업들이 마침표를 찍는 등 현재의 대전시는 미래를 열어갈 새 청사진을 구축하고 있다.

그동안 시의 핵심사업 대부분은 과거부터 추진됐던 숙원 사업이거나 또는 민선 6기의 연속 사업이었다. 때문에 현 민선 7기 대전시가 이전 사업들에 대한 그림자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시는 지난 1년 동안 민선 6기에서 추진했던 사업을 안정적으로 본궤도에 올리는 성과를 내는가 하면, 민선 7기만의 주요 사업들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등 여러 의혹을 불식시켜 나가고 있다. 민선 7기 성과로는 크게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예타면제사업 확정 △어린이재활병원 공모선정 △3·8 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 총사업비 승인 △대전교도소 이전 확정 △대덕특구 동측진입도로 예타통과 등이 있다.

이들 성과 대부분은 민선 6기 등 지난 시정에서 마침표를 찍지 못한 숙원사업의 연장선이다. 이렇다 할 진척사항을 보이지 못한 이들 사업은 민선 7기에 들어서 정부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아냈거나, 국비 확보를 하는 등 본격적인 착공 및 구축만 남겨두게 됐다.

이후 최근 들어서는 민선 7기 만의 현안 사업들이 성과를 내고 있다.

우선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총회(UCLG)’를 유치하는데 성공하며 1993년 대전 엑스포 이후 최대 규모의 국제행사를 이끌어냈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에서 5000여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는 약 46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함께 그동안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며 골머리를 앓던 대전시티즌의 변화의 바람도 불어 넣었다. 시는 하나금융그룹과 기업 투자 유치 협약을 실시하며 투자는 받고, 시티즌의 정체성과 전통성을 계승하는 점을 관철 시키기도 했다.

이밖에 수년간 역차별을 받아왔던 ‘지역인재채용 의무화’를 실현시켜 청년들의 공공기관 취업 문을 확대시켰다. 국책 공모사업에 떨어진다는 비난이 일기도 했지만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며 이를 해결했고, 차후 진행될 ‘스타트업파크’도 현재 긍정적인 기류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토대를 바탕으로 올해의 민선 7기 대전시는 여러 현안 사업을 풀어나간 변곡점으로 여겼다면, 이제 내년은 민선 7기 추동력을 확보하는 해로 삼을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민선 7기 1년여 동안 여러 숙원사업 해결에 힘을 모은 결과 최근 들어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다”며 “아직까지 혁신도시 추가지정, 출연연 국제 R&D 플랫폼 구축, 첨단센서 신뢰성 평가 및 제품화 지원 등 현안사업이 남아 있어 이를 해결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