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태안군의회 김영인 의원이 노후화력 조기폐쇄와 관련 그동안 훼손된 자연환경의 복원과 고용승계,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 지역 주민들의 피해 최소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7일 태안군 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 충남녹색성장포럼, 충남연구원, 충남노후석탄화력 범도민 대책위 주최로 열린 ‘노후 석탄화력 조기폐쇄 의견수렴 토론회’에 참석해 “태안화력의 조기폐쇄와 관련해 에너지관련 기업이 위치하지 않기를 바라는지, 친환경 에너지기업이 위치하기를 원하는지, 군민의 정확한 민심을 파악하고 자립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올해 4월말 기준 한국서부발전㈜ 본사와 태안화력발전소 및 협력업체 근무자는 2300여 명으로 데이터 미포함 직원 및 가족과 관련 사업장 등을 포함하면 태안군 인구의 1/6 수준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며 1~4호기가 폐쇄되는 2027년이면 약 1000여 명이 태안군을 떠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석탄화력발전소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입주 하였듯이 조기폐쇄 역시 우리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국가 에너지 전력수급계획과 맞물려 추진되고 있는데 아무런 대안 없이 떠난다면 태안군은 자립할 체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 충남도는 “태안화력발전소 건설부터 현재까지 500억여원이 넘는 지방세를 도세로 징수하였다”며 “지역자원시설세를 본연의 목적에 맞도록 집행하고 최우선적으로 주민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도로 교통시설확충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실시 △전기요금 원인자 부담 실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및 대체에너지 발굴, 풍력, 태양광등의 전력중계사업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요구하는등 대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중앙정부와 충남도가 노후석탄화력의 조기폐쇄를 추진하고 있는데 조기폐쇄시 발생되는 기존부지 활용방법과 훼손된 자연환경 복원,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이 우선 수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안=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