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충남도 사회적기업 876개, 식품제조업·농립어업 대부분 차지
설비투자·개별유통 비용부담 고충, 저출산·고령화…지역불균형도 심화
제조·유통혁신거점→균형발전·성장, 옛 청양여자정보고 부지 320억 투입
2022년까지 창업·농촌·청년 등 공간, 청양군 내년 산업부 공모 선정 관심

▲ 충남도와 청양군, 청운대, 백석대, 충남도립대, 충남사회적경제협의회, 사회적기업협의회 등 사회적경제 당사자 및 중간지원조직이 9월 23일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 옛 청양여자정보고등학교 전경. 충남도 제공
▲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공간 구상도. 충남도 제공
▲ 충남지역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설 판매전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도가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최근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대한 논의가 전국적으로 부상한 가운데 도내 지역사회 기반인 농촌 자원과 연계해 사회적경제 제조·유통 혁신거점을 마련하겠다는 판단이다. 혁신타운은 옛 청양여자정보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계획됐으며 이를 통한 북부권 중심 성장에 따른 지역 불균형 해소도 비전으로 자리매김했다.

◆혁신타운, 질적 성장 마중물로

이미 도내에선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발굴된 사회적경제 조직이 양적 성장을 이룬 만큼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해 도내 사회적기업은 876개로 2012년(172개)보다 5.1배 늘었으며 매출액도 250억원에서 1607억원으로 6.4배 증가했다.

하지만 업종은 식품제조업(23.5%)과 농림어업(19.1%) 분야가 대부분인데 투자 자본이 부족해 설비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과 개별 유통에 따른 비용 부담이 숙제로 남았다. 이 같은 여건을 두고 도는 생산·가공·유통을 통합 지원할 수 있는 거점으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을 조성해 영세한 기업의 지속가능한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판단이다. 또 청양은 천안과 아산 등 북부권 중심의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성장동력 발굴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중남부권 지역의 중심으로 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접근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내 북부권에는 인구 61%가 집중돼 있으며 경제성장률도 아산(13%)과 당진(12%) 등 순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반면 중남부권에서는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일자리 부족 등 문제가 산재돼 있다. 도내 출산율은 지난해 1.19명으로 2014년(1.42명)보다 대폭 줄었고 고령화율을 17.5%로 1.9% 늘었다.

특히 이 같은 현상은 청양을 비롯한 중남부권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청양에서 사회적경제 주체의 직접화를 이뤄 생태계를 조성하고 농산물 제조·유통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입장이다.

◆320억원 투입…2022년 조성 목표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돼 오는 2022년 조성을 목표로 진행되며 국비 140억원과 지방비 180억원 등 모두 32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 부지는 청양군이 65억원을 별도로 지원해 매입할 계획이다. 전체 부지는 1만 3342㎡ 규모로 옛 청양여자정보고 본관 지하 1층~지상 4층(7855.4㎡)과 신축동(4924.8㎡)으로 구성된다. 혁신타운 내 공간은 총 6개 구역으로 나뉜다.

첫 번째 구역인 원스톱창업·보육허브(1Zone)에는 기존 사회적경제기업이 입주하며 온·오프라인 유통·판로와 공동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센터와 맞춤형교육·창업보육을 위한 공간, 기금 및 투·융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 등이 들어선다.

또 농촌자원활용플랫폼(2Zone)에는 농산물 생산·가공·포장 등 설비 구축과 함께 도내 사회적경제 및 지역 로컬푸드 전시장과 직거래 장터, 로컬푸드를 활용한 농가 레스토랑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청년혁신소(3Zone)와 커뮤니티행복나눔터(4Zone)에는 수공예 창작활동과 장비를 지원하는 청년창작공방과 일자리 정보 컨설팅을 제공하는 통합플랫폼, 노노 커뮤니티케어, 공유경제 플랫폼 등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중간지원조직클러스터(5Zone)에는 충남사회적경제창업교육센터와 청양군귀농귀촌지원센터, 적정기술연합회 등 각종 지원 기관이 입주하며 혁신센터쉼터(6Zone)에는 입주기업 회의실과 지역주민도 이용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체육·여가 공간이 조성된다.

도는 이러한 공간을 활용해 지역사회 기반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청년자원 육성사업을 확대해 관련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판단이다. 혁신타운 내에서는 크게 △생애주기별 사회적경제 교육 및 인재 양성 △사회적경제 원스톱 창업보육 △판로 개척 및 금융 지원 △지역사회 수요 대응형 서비스 제공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개방형 교류 협력 등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시제품 공동제작실, 창업공작소 등 공용 연구시설과 장비가 배치돼 연구개발(R&D)과 시제품 제작 등을 포함한 실질적인 원스톱 체계가 구축되며 해외수출에 대한 지원과 해외기술 교류, 공동 연구 사업 등도 추진될 예정이다.

혁신타운은 중간지원 조직과 입주 기업 등의 출자를 통한 조합 형태로 운영되며 사회적경제 조직을 중심으로 산업부와 도, 청양군,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해 운영위를 구성한다.

운영위는 창업보육과 중간지원, 경영지원, 혁신플랫폼 등 4개 활동위로 나눠 기반조성기(2020~2022년)와 안정기(2023년~2025년), 고도화·확산기(2026년 이후) 등 단계별 운영 계획을 이행하게 된다.

◆산업부, 내년도 사업 공모 촉각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설명회와 시·군 수요 조사를 거쳤고 도 혁신타운선정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쳤다.

이를 통해 청양군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으며 지난 3월부터는 산업부 공모 신청과 함께 기획재정부 보조금 적격성 심사를 통과했다. 사업 내용은 타당성 연구와 사전계획 민간전문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사업을 세분화됐으며 지난 9월에는 청양군, 청운대, 백석대, 충남도립대, 충남사회적경제협의회, 사회적기업협의회 등 사회적경제 당사자 및 중간지원조직과 타운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부 공모에 앞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산업부는 지난 4월 전북 군산(폐교)과 경남 창원(창원국가산단)을 1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으로 선정한 바 있으며 내년도 사업은 올 연말 또는 내년 초 사업 시행계획을 공고해 보조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자 선정은 내년 2~3월로 예상되며 선정 이후에는 재정영향평가와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받게 된다.

도는 사업자 선정 시 관련 예산을 편성하고 국회 예산 심의에 대응하는 등 사업을 가속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이와 관련해 “혁신타운 유치를 통해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며 “청년과 경력단절 여성 등 고용 취약계층에게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대한 적극적 정책을 통해 균형 발전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