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시의원 "보궐선거 무공천해야"
정의당 시지역위 "보궐비용 책임을"

▲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 기자회견. 사진=이재범 기자
▲ 정의당 충남도당 천안시지역위원회 기자회견.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구본영 전 천안시장의 당선무효형 확정으로 인한 정치적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야당들은 당장 내년 4월 총선과 함께 치러질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의 무공천을 촉구하며 압박하고 나섰다. 또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구 전 시장을 공천하는데 영향을 미친 박완주 국회의원(전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에게도 포화를 집중하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은 18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천안시민의 추락한 명예와 짓밟힌 자존심을 배상하라”며 “민주당은 천안시장 공천에 책임지고 보궐선거 무공천을 실시하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구속됐다가 보석금 내고 풀려난 사람을 반대를 무릎쓰고 극구 전략공천했다”면서 “시민의 삶은 안중에도 없이 무조건 선거만 이기면 된다는 민주당의 탐욕이 지금의 결과로 이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구본영 감싸기에 앞장섰던 민주당의 호위무사들은 시민 앞에 사죄하라”면서 ‘파국의 실질적 일등공신’으로 박 의원을 언급했다.

이어 정의당 충남도당 천안시지역위원회도 기자회견을 통해 “천안시장 보궐선거 출마 준비하는 민주당은 공천 포기 약속을 이행하고 보궐비용을 책임져야 한다”며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자정 능력을 상실한 정치야말로 적폐”라고 비판했다.

장진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은 “이 사건에 대해 당시 도당위원장이 실질적으로 공천을 주도했다. 전략공천이다. 합리적 당내 의사 거친 것 아니다”라면서 “장본인이 박완주 전 도당위원장이다. 사과나 해명은 물론 상응하는 정치적 책임을 지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