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탄원서 市·시의회 전달
아파트·빌라 주민 등 789명 서명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서 간담회
“공청회 전무… 사업 재검토” 강조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속보>= 천안시가 추진하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본격화하고 있다. <10월 31일자 10면 보도>

주민들은 ‘사업 백지화 및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탄원서를 관련 기관에 전달했으며,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단체행동도 예고했다.

‘천안시 신당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주민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16일 천안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앞서 대책위는 사업계획 철회를 주 내용으로 하는 탄원서를 천안시와 천안시의회에 전달했다. 탄원서에는 사업 대상지 인근 아파트와 빌라 주민 등 789명이 서명했다고 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민만홍 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및 주민과 김선태 건설교통위원장, 엄소영 행정안전위원장, 김길자·배성민·정병인·허욱 시의원, 천안시 담당부서 직원 등이 참석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런 사업은 환경 및 건강상 문제 등이 있는데 주민들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공청회 한번 안하고 어떻게 사업이 추진된 것인지 주민들은 상당히 격화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중교통의 중요성만 강조하고 사업을 추진한다면 주민들의 삶의질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라며 “해명이나 설명을 듣기 위해 이 자리에 온 것이 아니다.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시의회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냈다. 한 관계자는 “주민의 대표로 선출된 의원들은 이미 공영차고지 계획을 다 봤지 않았나. 거기에 올 것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주민들과 대화를 한 적 있나”라고 꼬집었다. 김선태 위원장은 “의회에서 현장방문도 하고 사업계획에도 문제점이 일부 있어서 개선을 시켰다”고 답했다. 엄소영 위원장도 “공영차고지의 필요성은 공감하는데 이게 주변에 들어오는 것은 다 싫어한다. 주민들의 얘기를 많이 들었다. 오늘은 서로 소통의 자리이고 첫 자리인데 서로 이해를 하고 건설적인 이야기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는 없다고 판단된다”면서 “주민 피해가 적게 발생할 수 있도록 시설을 보완하고 요구사항이 있으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