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소방·노동부 1차 현장감식
젤 추진체 유량 측정中 7명 사상
지역정당 “조사·재발방지” 촉구

사진 = 14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ADD)로 소방 차량이 현장조사를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이 연구소는 전날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치거나 연기를 들이마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14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ADD)로 소방 차량이 현장조사를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이 연구소는 전날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치거나 연기를 들이마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실험실 폭발 사고와 관련 2차 브리핑을 진행하고 원활한 경찰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사고대책본부를 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한이수 ADD 대외연구협력실장은 “이번 사고로 추진제 관련 업무를 맡고 있었던 연구원 1명이 숨지고 부상자 중 외부업체 직원이 장파열로 수술을 진행해 현재 회복중에 있다”며 “숨진 연구원의 장례 절차는 유가족과 논의해 최고 예우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부상자가 4명에서 6명으로 늘어난 것에 대해서는 실험실 내부에 있던 사람들이 아닌 사고 직후 초동조치를 하며 연기를 흡입한 사람들이라고 전했다.

이어 “사고 당시 고체 상태 연료를 젤 형태로 만든 뒤 정확한 설계 유량이 나오는지 측정하고 있었다”며 “성숙도 높은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로 유량 측정 실험은 연구 개발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를 시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실험실에서 다룬 물질 니트로메탄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위험 등급에 따라 보호복 착용 등 안전보호 대책에 맞춰 시험을 진행하지만 큰 위험성이 없는 통상적 수준의 시험이라 연구원들이 일반복을 입고 실험실에 들어갔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사고 현장 폐쇄회로 CCTV 존재여부, 젤 추진체 연료시험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또 ADD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경찰·소방본부·고용노동부 등과 함께 폭발사고가 난 연료실험실에서 원인 규명을 위한 현장 1차 감식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한 실장은 “이제 막 조사를 시작한 단계로 폭발 원인과 관련해 파악된 내용은 없다. 자세한 경위를 조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13일 오후 4시15분경 대전 유성구 ADD 9동 젤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A(30)씨가 숨졌고 함께 있던 동료 연구원 B(32)씨 등 6명이 다치거나 연기를 흡입해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사고로 숨진 선임연구원 A씨에 대한 사인 규명을 위해 경찰의 부검도 유족과의 원만한 협의 등을 거쳐 조만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지역 정당은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ADD는 (업무)특성답게 철저한 외부 보안시설이자 위험물질을 많이 다루는 곳"이라며 "그만큼 자체적인 안전 관리에 철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폭발 사고로 지역민과 연구소 종사자들에게 의구심과 불안을 안겨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연구소 측은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수긍할만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ADD에서는 지난해 4월 시험 중 화재가 발생해 시설이 파손된 사고가 있었으며, 같은 해 6월에도 실험실 냉장고에서 불이 나 소방대가 출동하는 화재사고가 일어난 바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국방부를 비롯한 정부당국은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연구원과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운규·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