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예산 포함…조성 본궤도
'국내 유일 실패 전문분석 기관'
창업 재도전 전국 허브 목표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추진중인 ‘실패·혁신캠퍼스’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 사업이기도 한 실패·혁신캠퍼스 조성사업은 정부참여가 관건이었는데, 중소벤처기업부 예산안에 관련 사업이 포함되면서 사업 실현을 눈앞에 두고 있다.

14일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중기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전 실패·혁신 캠퍼스 건립을 위한 구축비 4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에 시는 국비 예산과 더불어 시비 20억원을 투입하며 총 60억원 규모의 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이 실현된다면 국내에선 유일, 전세계 3번째로 실패원인 분석 전문기관이 대전에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당초 이 사업은 ‘실패박물관’ 건립으로 추진 돼 왔지만 시는 전국 단위로 대상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방향을 잡으며 사업 구현을 위해 정부 참여를 요구했다. 캠퍼스 기능과 역할을 놓고 시 자체로만 운영하기에는 전문가 위촉이나 실질적 사업의 효과 등이 한계에 부딪힐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기부에서도 관련 사업에 긍정적 신호를 보내며 이번에 구축비 지원 결정까지 내렸다.

이제 남은 절차는 국회의 2020년 본예산 심사에서 통과 결정만 내려지면 된다.

시는 창업 이후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 폐업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지속됨에 따라, 실패한 경험을 자산 삼아 재도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허브 기관을 조성하기 위해 실패·혁신캠퍼스 조성에 나서게 됐다.

시는 중기부의 구축비를 지원받아 유성 스타트업파크 내 토지면적 605.9㎡, 2개동 각 4층, 건축연면적 1180㎡(전용면적 826㎡)로 오는 2021년 10월까지 실패·혁신캠퍼스 조성에 나선다. 캠퍼스 조성을 통해 창업 실패 및 성공사례 전시·분석·교육·연구·컨설팅, 자금지원, 세미나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대전뿐만아니라 창업에 재도전하는 전국의 허브기관 역할 수행을 담당할 목표를 두고 있다.

다만 운영방식에 대해선 당초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방식에서 시 출연기관이 운영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주관기관으로 시 출연기관 중 한 곳이 담당하면 참여기관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 KAIST 기업가정신연구센터 등이 함께 동참할 계획이다.

시는 차후 세부 운영방침에 대해선 중기부와 협의를 통해 더욱 보완된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새로게 조성되는 실패·혁신캠퍼스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회생법원 등 기존에 각급 기관별로 추진하고 있는 재도전(창업) 지원사업을 연계하고,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차후 스웨덴, 미국 등 해외에 위치한 관련 시설들과 연계해 공동연구 등도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