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증평군이 지역 내 거주하는 외국인을 위한 정책을 펴기 위해 외국인주민지원 시책위원회를 꾸렸다.

군은 1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증평군 외국인주민지원 시책위원회 위촉식 및 군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위원장(이배훈 부군수)를 포함 당연직 6명과 위촉직 6명 총 12명의 위원들로 구성됐다.

특히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3명을 위촉직 위원으로 참여시켜 외국인의 목소리를 대변토록 했다. 임기는 2년으로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과 지역사회 적응 프로그램 등 외국인 주민 지원시책에 대한 자문과 심의를 담당한다.

한편, 증평군에 거주하는 외국인 수는 올 10월 말 기준 749명으로 전체 인구(3만 7447명) 대비 2%를 차지하고 있다. 도내 11개 시·군 중에서는 5번째로 비율이 높다. 이에 군은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선 50억 원을 들여 노후화된 증평군가족센터를 증평읍 내성리 보건복지타운으로 2021년까지 확장·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신축 센터는 연면적 1600㎡로 다문화소통교류공간과 돌봄센터, 교육실 등이 들어선다. 돌봄서비스, 한국어 교육, 외국인 국적취득 지원 등 외국인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축센터 옆에는 3억 원을 투입해 글로벌공유쉼터를 조성한다. 쉼터에는 소공연장, 오솔길, 가족사랑공간, 국가별 조형물 등 이국적이고 특색 있는 시설물이 들어선다.

지난 8월부터는 한국말이 서툰 외국인의 원활한 민원업무 처리를 돕기 위해 외국인 통역 콜 서비스를 선보였다. 외국인 통역 콜 서비스는 외국인이 체류지 변경, 여권발급 등 민원 업무처리를 위해 군청 민원실을 방문할 경우 통역 도우미와 전화를 연결해 민원을 처리하는 서비스다. 현재 서비스가 제공되는 언어는 중국어와 베트남어 2개 언어다. 중국인(266명, 35.5%)과 베트남인(137명, 18.3%)이 전체 외국인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세계인의 날 기념 다문화 한마음축제,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생활 가이드 북 활용 안내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외국인 주민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인주민들의 생활편익 향상과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외국인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증평=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