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시장 당선무효형 확정
공약·현안사업 이행 차질 우려
수장 공백… 기강 해이 가능성도
"긴장감 갖고 업무 챙겨달라"
구만섭 부시장, 직원들에 당부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민선 7기를 거치며 처음으로 시장 공백 사태를 맞게 된 천안시 공직사회는 크게 술렁였다.

대법원이 14일 오전 구 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에 대해 당선무효형을 확정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시청 공무원들은 ‘설마 했는데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일부 간부급 직원들은 “예상했던 일”이라면서도 향후 시정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를 우려했다.

특히 구 시장의 공약사업을 비롯한 주요 현안사업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을지 걱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구 시장 낙마로 111개 공약사업의 추진과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 후속 절차 이행 등 각종 현안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천안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건설, 천안삼거리 명품화공원 조성 등 대형 사업에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그동안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 관련 12개 시·군 협의체 회장을 구 시장이 맡아왔다는 점에서 추진 동력을 잃게 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또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일봉 공원 민간특례사업과 천안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등의 사업 추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키 어렵다는 분석까지 있다.

게다가 6개월가량의 수장 공백으로 인한 공직기강 해이도 우려된다. 이를 의식한 듯 구만섭 부시장은 이날 대법원 선고 직후 직원들에게 “시정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각자 긴장감을 가지고 업무를 챙겨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간부 공무원은 “시장 공백이라고 해서 그동안 추진해오던 사업을 중단할 수는 없다”면서도 “시의회에서 제동을 걸면 모를까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은 입장문을 내고 “시 행정에 공백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권한대행 체제라고 해서 시의 중요한 업무들이 멈추거나 늦춰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4개 상임위원회별로 소관 부서별 주요 업무와 사업들이 절차를 준수하며 예정대로 추진하고 있는지, 반대로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별도로 입장을 밝히는 시간을 갖겠다고 전해왔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