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대형 유통업체 입점이 줄줄이 예고되면서 '대규모 점포 지역기여도 평가'를 정확하게 측정할 새 지표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 입점으로 타격을 입을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명확한 기준으로 지역기여도를 평가하고 자본의 선순환 구조를 이뤄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이미 포화상태에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대전에 내년부터 대형 유통업체들이 잇따라 입점한다.

내년 5월 유성구에는 연면적 12만 8700여 ㎡에 100실 규모의 관광호텔과 250개 매장, 영화관 등이 갖춰진 현대 아웃렛이 들어선다.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는 지하 4층 지상 43층, 연면적 27만 1300 여 ㎡의 복합시설로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사이언스콤플렉스에는 과학 관련 공공시설인 사이언스센터 외에 연면적 8만 2000 ㎡ 규모의 백화점이 들어설 예정이다.

인근 유성 구암동에는 400곳이 넘는 상업시설이 포함된 지하 7층 지상 10층 규모의 유성 복합터미널도 조성된다.

내년 4월 유성에 패션 등 5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한 메가 쇼핑몰 '골든하이'도 문을 연다.

400여 개 패션 브랜드와 그 외 100여 개 테넌트가 입점 예정이다.

대형 유통업체 입점으로 인안 경쟁은 골목상권 붕괴 등 소상공인의 피해도 커질 수 있어 유통공룡과 지역상권간의 상생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고용 창출, 상권 활성화 효과보다도 대형 유통업체가 초래하는 상권 몰락의 피해가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가 문을 열기 전 대전시가 보다 정확한 지역기여도 평가해 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확한 기준과 법적 근거를 마련한 지역기여도 평가 개정을 통해 평가의 작성 방법에 대한 객관성을 높여야 한다는 게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다.

지금까지의 지역기여도 평가 작성 방법은 기준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아 주관적으로 작성돼 전반적으로 부실하다는 평을 받아왔다.

정량적·정성적인 조사 방법을 병행함으로써 문제점을 개선하고, 튼튼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실한 지역기여도 평가를 통해 이뤄지고 있던 대형 유통업체의 지역 상생 프로그램도 정확한 평가로 실효성을 담보해야 한다.

대형 유통업체들에 의해 주관적으로 작성된 지역기여도 평가에 의한 상생 프로그램의 실효성 확보에는 한계가 여전한 만큼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이끌어내야 한다.

소상공인들은 객관적인 지역기여도 평가를 통해 대형 유통업체를 통한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도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역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 유통업체의 매출은 지역에 재투자되지 않고 고스란히 서울 등지의 본사로 나가 버리지만, 소매점이 올린 매출은 다시 지역에서 재 소비되고 상품의 매입도 지역 유통업체들로부터 공급받는다"며 "대기업 유통업체의 입지가 크면 클수록 지역경제에는 악순환 경제구조가 형성됨에 따라 정확한 기준의 지역기여도 평가를 통해 자본의 선순환 구조를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이심건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