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연내 추진의사 재차 밝혀
수익성 담보 방안 이목 집중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재공모를 앞두고 있는 ‘대전역세권개발’ 민자유치 사업에 대해 연내 추진하겠다고 재차 밝히며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기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숙의가 길어져 왔던 만큼 주거비율 상향, 상업시설 면적제한 해지 등 시가 특단의 유인책을 마련했을지 공모내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열린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안갯속 행보를 보이던 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질의가 나왔다.

윤용대 의원은 “잠잠하던 대전역 인근의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치솟고 있다”며 “이 사업이 빨리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빚어진 것이다. 하루빨리 공모해서 사업을 서둘러 추진해달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장시득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지난 3월 말 3차 공모 무산 후 서두르지 않고 신중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코레일 측과 협의해 연말 안에 민간사업자를 공모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주거 비율을 확대해주는 방안과 복합환승센터와의 복합개발 연계, 코레일 소유 상업시설 부지 일정 부분을 사업 시행사에 매각하는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혔다.

현재 시와 코레일은 지난 3월 대전역세권개발 사업 3차 공모 무산 이후 전담 TF팀을 꾸려 4차 공모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용적률 확대, 상업용지 내 주거시설 비율 조정 등 수익성을 담보하며 기업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대거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3차 공모 당시 상업용지의 25%에는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조건을 완화했지만, 민간사업자의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분석이 있어 더욱 파격적인 조건이 나올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함께 전체 10만 6742㎡ 규모의 역세권 개발 면적 중 상업시설(3만 2444㎡)이 지나치게 크다는 의견에 따라, 시와 코레일은 상업시설 면적 제한을 4차 공모 때는 아예 없애거나 크게 줄일 예정이다.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도 지난 9월 정례브리핑을 통해 역세권 개발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들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당시 허 시장은 “앞서 3번의 공모에도 불구 무산된 것은 기업들이 수익성 보장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주거 비율에 관한 문제가 제일 큰 핵심으로 서둘러 최종 결론을 짓고 공모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코레일과 막바지 협의를 완료하고 연내 공모 절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신중하면서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할 수는 없지만 연내 공모를 실시하기 위해 코레일과 막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낙후된 대전역 주변 개발로 도시균형발전 및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