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정치권·청주시 등 ‘반대’ 지역여론 전달
“전국 소각량 18% 처리 … 미세먼지 재앙수준”

▲ 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위와 주민 등 300여명이 12일 대전시 유성구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집회'를 하고 있다. 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위 제공
▲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12일 청주시의회 정문에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건의문'을 선언했다. 송휘헌 기자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주민과 정치권, 청주시 등이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반대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위, 주민 등 300여명이 12일 대전시 유성구 금강유역환경청(이하 금강청)에서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집회’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소각장 반대 대책위 임원, 변재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 황영호 위원장(자유한국당 청주 청원), 충북도의원, 청주시의원 등이 금강유역환경청장을 면담하고 소각장 반대 지역의 여론을 전달했다.

청주시의회도 이날 청주시의회 정문에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건의문’을 선언했다. 건의문에는 “국가는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청주시민은 폐기물 소각장이 재난에 가까울 정도로 심각한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실제 소각장이 집중적으로 들어선 북이면은 지난해만 해도 45명이 암으로 고통받고 있고 지금까지 다수가 후두암이나 폐암으로 사망했다는 사실이 전국적 이슈가 됐다”며 “정부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정해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청주에 6개소의 소각시설이 운영 중이며 전국 소각량의 18% 처리하고 있고 이에스지청원 외 신·증설을 계획하고 있는 3개 업체를 반영하면 전국 쓰레기의 26% 소각하게 돼 소각장도시라는 오명과 함께 재앙 수준의 미세먼지에 노출되게 된다”며 “85만 시민과 함께 소각장 설치저지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천명하고 금강청은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에 부동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의회는 건의문에 의원 연서를 한 뒤 금강청에 전달했다.

변재일 국회의원은 전날 금강청에 ‘이에스지청원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의견서’를 접수했다. 의견서에는 △환경영향예측 최악의 조건 적용 고려 필요 △확장된 범위의 사계절 실측조사 누락 △오창읍 신생아 출생률 전국 대비 2.5배 높아 쾌적한 환경 필요 등 총 8가지 근거를 담고 있다.

앞서 지난 6일 한범덕 청주시장이 ‘오창 후기리 소각장 관련 청주시 입장’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어 신·증설 불허의 방침을 천명했다.

한편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을 신설하기로 했으나 최근 처리용량을 165t 규모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뒤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스지청원의 환경영향평가 결과는 늦어도 다음달 2일까지는 결정된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