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정용기·신용현 의원 참여
대전시 바이오 예산 등 향방 주목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 3당의 충청권 의원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예산소위)에 합류하면서 정부 예산 사수와 함께 지자체가 요청한 예산 증액도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7명·자유한국당 6명·바른미래당 2명 등 15명으로 예산소위를 구성하고 11일부터 513조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착수했다.

특히 이번 예산소위 명단에 민주당과 한국당은 물론 바른미래당에서도 충청권 의원이 이름을 올리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예산소위에 합류한 충청권 의원은 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한국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 등이다.

여기에 두 명만 선임된 바른미래당에서도 신용현 의원(대전시당위원장)이 예산소위 위원으로 참여한다.

강 의원은 '확장적 재정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예산안 확대를 강조하고 있는 민주당의 기조에 맞춰 민생 사회간접자본(SOC)·일자리 안정자금·미래 먹거리 확보 예산 등을 지켜내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정 의원과 신 의원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으로 대전시가 추진하는 바이오·과학 분야 예산 반영은 물론 미반영분 예산도 살려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대전시는 중앙정부 예산 편성 기조에 따른 대처로 정밀의료 및 바이오산업, 첨단 부품·소재 및 4차 산업 관련 예산 등이 반영되면서 지역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미래먹거리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번 정부예산안에 미 반영된 △스마트센서 실증지원사업 △고경력 인재활용 융합지원 플랫폼 구축 △출연연 연계 국제 R&D 플랫폼 구축 등은 지역 국회의원 및 정치권과 공조를 강화해 국회 심의과정에서 추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매년 예산국회가 열릴 때마다 각 지역별로 예산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정치권이 예산소위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확보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사업별 예산의 증액·감액을 결정하는 예결위 예산소위는 국회 예산심사의 '최종 관문'인 만큼 지역구 국회의원과 지자체의 공조를 통해 반드시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예결위는 오는 28일까지 심사를 마친 뒤 29일 예결위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예산안 본회의 처리 법정시한은 내달 2일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