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달중 3곳 선정 예상… 道 ‘충남형 수소경제’ 내세워

사진 = 충남형 수소경제 비전 선포식. 연합뉴스
사진 = 충남형 수소경제 비전 선포식.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정부가 내달 중 ‘수소시범도시’ 3곳을 선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민선 7기 역점시책으로 충남형 수소경제를 내세운 충남도도 이름을 올릴 수 있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1일 국토교통부와 도 등에 따르면 이달 중 각 자치단체로부터 수소시범도시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은 뒤 내달 중 서면검토와 현장실사, 발표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 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소시범도시는 정부가 올해 초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지역 내 수소 활용이 가능한 전 분야에 실제 수소를 적용하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 통합운영 플랫폼 등 핵심 인프라를 실증하고 지역특화산업 등과도 연계해 수소경제 조기 구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판단이다. 특히 이러한 목표에서는 수소 생산과 저장, 이송, 활용 등이 모두 이뤄질 수 있는 ‘수소생태계’가 핵심 요소로 손꼽힌다.

정부는 시범도시에서 생활 전반에 걸친 수소 활용 방안을 실증한 뒤 이를 전국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으로 선정된 지역은 내년부터 2년간 인프라를 구축한 뒤 2022년부터 실증에 나서게 된다. 국비는 최대 145억원까지 지원되며 지방비와 5대 5 매칭으로 이뤄진다. 도내에서는 서북부지역이 수소 생산 등이 이뤄져 공모 기준 일부를 충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울산시와 강원 삼척시, 전북도 등이 해당 사업에 뛰어들어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도는 지난달 말 해당 사업의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 용역을 마무리했으며 이달 말까지 유관기관과 전문가 의견을 검토해 사업계획서를 완성할 계획이다. 특히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등을 활용한 산업단지형 모델을 비롯해 여러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현 시점에서는 확정된 사항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 관계자는 “공모 기준에 부합하는 계획서를 마련하고 있는 중”이라며 “구체적인 지역이나 방식에 대해선 아직까지 밝힐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