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토론회는 신동헌 경제통상실장을 비롯해 안장헌 도의원과 권호안 천안고용노동지청장, 한국노총 및 자동차 부품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제와 종합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여파에다 국내 자동차 수요 및 수출이 줄어들면서 도내 자동차부품산업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현대자동차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산기술 변화로 2025년까지 생산직 인력을 최대 40%까지 축소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위기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태경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장은 '충남 자동차부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 비전 및 계획을 제시했다.
이 센터장은 이 자리에서 "충남은 IT융복합 및 친환경 자동차부품 관련 기업 경쟁력이 우수하고 디스플레이 관련 최적의 산업 클러스터 및 제조 기술력을 보유했다"며 "우수한 산업 기반 및 산학연 네트워크를 이용해 차별화한 기술 및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권 지청장은 '충남지역 자동차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발제에서 노조와 기업 간 현실적인 인식 공유와 사회적 타협을 위한 대화체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