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중구청역 역사 내 공간 제안
소음문제·임차료 부담 등 부적합
전국서 유일 무상임차공간 지원無

▲ 대전인권체험관 대체 장소로 대전시가 제안한 지하철 역사내 갤러리 공간. 사진=선정화 기자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속보>= 대전인권체험관이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전시가 제안한 대체 장소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10월 16일자 5면 보도>

11일 국가인권위 대전인권사무소 등에 따르면 대전인권체험관은 지난 7월 옛 충남도청사에서 퇴거한 이후 4개월 넘도록 적절한 대체 장소를 찾지 못하자, 시는 지하철 역사 내 공간을 인권체험관 장소로 제안했다.

시가 제안한 장소는 대전 지하철 중구청역 지하 1층으로 메트로 갤러리 공간이며 현재 공실이다. 그러나 시가 제안한 장소는 기존 장소 보다 협소할 뿐 아니라 지하철 플랫폼처럼 개방된 곳은 소음문제 등으로 체험 장소로 적합하지 않다는 게 인권위 측의 설명이다.

인권교육은 어린이와 청소년 관람객이 많은데 지하철 역사 내부 공기질에 대한 시민 우려도 높아 부적합하다는 의견이다.

만약 역사 내 공간을 이용하게 되면 인권위원회는 도시철도공사에 임차료도 일부 부담해야 한다.

현재 대전인권체험관은 전국 5개 시·도(부산·광주·대구·대전·강원) 중 유일하게 지자체로부터 무상 임차 공간을 지원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인권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인권위원회는 중앙기관으로 사무공간과 인권교육센터에 한해서만 임차료가 지원되고 있다”며 “인권체험관의 경우 전국 지자체가 장소를 무상으로 제공해주고 있어 임차료는 예산 배정이 안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전만 현재 이슈가 생겨 새로운 장소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안다. 우리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최근 세종시에서 체험관 유치 제안도 있던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대전 인권체험관은 2016년 7월 중구 대흥동 옛 충남도청 별관 2층에 약 310㎡ 규모로 문을 열었다. 대전·충남 시민의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해 1억 47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해 개관했다. 인권체험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춰 그동안 지역민의 인권교육을 도맡아왔다.

하지만 대전시의 청년 창업 플랫폼 사업 운영계획에 따라 인권체험관은 운영 3년만에 방을 빼야했다. 1억 5000만원에 가까운 예산을 투입해 체험관을 건립하고도 3년 밖에 사용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옛 충남도청 건물 전체에 사업 운영계획이 있어 인권위원회에 장소를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새로운 인권체험관 장소를 물색하는데 적극 협력중이다. 하지만 무상임차로 규모가 큰 장소를 구하다 보니 적합한 장소를 찾기가 힘들다”며 “중앙기관에서 인권체험관 임대료도 예산을 세워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