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총선 D-5개월 … 충북 여야 사령탑에게 듣는다
변재일 "공정과 정의" … 文정부 지지율 변수
정우택 "경제·안보 불안 … 3無 정권 심판"

사진 = 변재일 민주당 도당위원장(사진 왼쪽), 정우택 한국당 도당위원장
사진 = 변재일 민주당 도당위원장(사진 왼쪽), 정우택 한국당 도당위원장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내년 4·15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충북지역은 비록 8석에 불과하지만 국토의 중심이자 전국표심의 바로미터로 불려 여야는 '중원충북'을 반드시 차지해야 할 요충지로 꼽는다. 이런 만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민심의 향배를 예의주시하며 각각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충청투데이는 21대 총선판을 어떻게 읽고 판단하는지 여야 충북도당위원장으로부터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선거법 개정 변수될수 있어
불공정·합법가장 불법 개선
더불어 사는 사회 발판 마련

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청주 청원)은 인터뷰 내내 차기 총선의 화두로 '공정과 정의'를 거듭 강조했다. 변 위원장은 '판세와 기류'를 묻자 "앞으로 변수가 많기 때문에 현재로선 예측 불가한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변수로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의 지지도가 주요 변수다. 정부 지지도가 민주당 지지도와 거의 같이 움직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4~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4만 3814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전반기 마지막주 지지도는 44.5%인 반면 부정평가는 52.2%를 각각 기록했다.

또 "한국당, 바른미래당, 우리공화당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지켜봐야 하고 선거법 개정도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라고 짚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최근 이른바 '보수 빅텐트'를 제안했다.

변 위원장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선, "한국당이 반대하기 때문에 현 개정안이 그대로 통과되는 일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현 개정안이 수정을 거쳐 통과하면 예컨대 민주당과 정의당 간 협조가 잘 이뤄지겠느냐"고 전망했다. 특히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이 총선 전에 다시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여권은 '공정과 정의'라는 가치를 일순간 잃어 버렸다"면서도 "이를 계기로 대통령이 현행 법체계에서 벌어지는 불공정을 개선하겠다는 의지 표명과 나아가 근본적 해결책을 찾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지지도가 회복세를 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조국 사태'를 통해 민주당을 이탈한 국민들이 한국당으로 넘어가지 않은 점을 유의해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경제회복'을 지지율 회복의 관건으로 꼽았다.

충북 총선의 '아젠다'를 묻는 질문에는 "'공정과 정의'를 말할 수밖에 없다. 부(富)의 불공정을 개선하고, 합법을 가장한 불법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며 "총선을 통해 공정과 정의로우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변 위원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충북에서 대승을 거뒀음에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시종 도지사 이하 민주당 당적의 자치단체장들이 더 힘을 갖고 충북이 바꾸려면 총선에서 또 한번 지지를 받아야 한다"고도 말했다.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충북지사 선거를 수중에 넣은 것은 물론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서도 7대4로 승리했고, 11개 시·군의회도 모두 수적 우위를 점하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

정우택 한국당 충북도당위원장

국민 희망 아닌 좌절·실망만
정부 임기 반환점 현실 무시
대안 정당 선택받도록 노력

한국당 정우택 도당위원장(청주 상당)은 '경제와 안보'를 화두로 제시했다. 정 위원장은 "현재 분위기로는 도내 8곳 모두를 석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유로 "'경제불안·안보불안', 대한민국이 대단히 잘못 가고 있지 않느냐"며 "문재인 정권 2년 6개월 동안 국민들은 희망이 아닌 좌절과 실망만을 느끼고 이제 분노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1일 국회 운영위의 청와대 비서실·국가안보실 국정감사를 실례(實例)로 들며 '경제불안·안보불안론'을 설명했다.

그는 "경제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 경제수석은 국감장에서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몰라서 자료를 보고 말하는 현실이고, 안보실장은 북한의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 플랫폼과 관련해 '이동식발사대에서 발사하기 어렵다'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경제성장률을 묻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즉답을 하지 못했고, 정의용 안보실장의 답변은 군사전문가들 사이에서 '허위' 또는 '황당'하다는 반응을 자아냈다.

정 위원장은 10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이른바 3실장이 정부 임기 반환점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인식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3실장의 기자간담회는 한마디로 문재인 정부의 정책기조를 바꿀 생각이 없다는 것"이라며 "많은 국민들이 경제 때문에 못살겠다고 아우성을 치고 있는 현실을 전혀 직시하지 않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특히 "이런 이해불가의 상황에서 '문재인 정권심판'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며 "3무(無) 정권, 무능·무지·무기력 정권을 확실히 심판해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권심판과 함께 '도정심판'도 화두로 삼아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고 하자 정 위원장은 "도정과 관련해 몇 가지 다룰 사안이 있지만 총선에서 도정심판까지 다루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도정심판론을 도외시 할 수 없는 점도 있다. 최근 세종시 등의 KTX 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해 충북도청은 묵묵부답,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지 않느냐. 도민들이 얼마나 답답하고 실망감을 느끼겠느냐"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총선이 5개월 남았다. 충북의 모든 예비주자들이 이를 악물고 죽어라 뛰어서 반드시 총선을 승리해 나라를 바로 세워야 한다"며 "한국당이 충북에서 대안정당으로 선택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