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특구 활용한 기업유인책 주문
출연연 분원 통합 목소리도
市 “단지특성 살려 집적화”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 과학산업 정책에 있어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와 연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ICT, AI, 바이오 등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선 대덕특구를 활용한 차별화 된 기업 유인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따른다.

지난 8일 열린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찬술 의원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인 신곡·둔곡 산업·연구용지 기업 입주가 내년부터 시작되는데 다른 지역의 일반 산업용지와 별반 다른 것이 없다”며 “관련 기업들이 대전에 모일 수 있도록 대전만의 특화된 전략으로 4차산업혁명특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윤용대 의원은 “대전시가 융합R&D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원 창업거점인 ‘융합연구혁신센터’를 2022년까지 건립할 계획인데 기본계획수립 과정에서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들과의 실질적인 연계방안이 담겨야 할 것”이라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인근의 사이언스콤플렉스, 대덕특구재창조 등 굵직한 사업들과도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출연연 분원을 대덕특구에서 총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윤용대 의원은 “2010년까지 전국에 출연연 분원이 우후죽순 조성됐는데 그나마 이후부터 규정이 만들어져 지금까지 추가로 설치된 것은 없어 다행”이라며 “대덕특구 내 출연연 분원들이 전국에 상주돼 있는데 효율화를 위해 대덕특구에서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이어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대전시가 협력해 전국 출연연 분원들을 대전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이원화된 업무분장 문제도 거론됐다.

이광복 위원장은 “현재 ICT 분야와 콘텐츠 분야가 산업과 문화로 구분되지 못한 채 혼재돼 있는 상황에서 올해 대전시 개편으로 콘텐츠가 문화체육관광국으로 분리되며 업무효율이 떨어지고 있다”며 “진흥원은 행정사무감사도 산업건설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두 번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됐는데 조직 정비가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집행기관인 문창용 시 과학산업국장은 “신곡·둔곡부지와 관련해서는 입구는 열어놓되 특정 첨단 융·복합기업 입주할 수 있도록 단지 특성을 살려야 할 것 같다”며 “바이오기업에 특화된 구역과 AI나 ICT 관련 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용지를 집적화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대덕특구 연계방안은 항상 무겁게 생각하는 부분인데 같은 맥락으로 출연연 분원 통합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논의를 해보겠다”며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원화 문제 역시 관련 부서와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