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전국대학교(국·공·사립) 사무·총무·관리·재무처(국)장 협의회(이하 협의회)가 7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대학 등록금 동결 정책을 폐지하고 일반 재정지원을 확대하라”고 밝혔다.

서문동 회장(남서울대 사무처장)은 “대학은 재정악화와 매년 수만 명에 달하는 학령인구 감소,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 등으로 인해 대학의 존폐를 전혀 알 수 없는 초 불확실성의 상황에 도달했다”면서 “진리를 추구하는 상아탑 대학이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바라만 볼 수 없다”고 성명서 발표의 배경을 설명했다.

서 회장은 “올해 대학 진학 예정자는 5만 2000여 명이 감소했고 관련 연구보고서에도 2023년에는 예상 진학 학생수가 28만 7625명이고 대학 입학 정원 41만 6848명으로 12만 9223명이 적어지게 될 것이라 예측했다”고 했다. 이어 “대학 진학 예상 학생수 감소와 실업계 고교생 취업률 증대 등으로 대학 진학률 저하에 따른 미 충원율이 해마다 높아져 대학 재정이 어려워질 것”이라며 “대학의 존폐에 대한 불확실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의회는 대학행정의 핵심 업무를 총괄 관리하는 관계자들이 모인 협의체로 전국 224개 대학을 회원교로 한다. 협의회는 6일부터 8일까지 메종 글래드 제주에서 ‘제62회 전국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