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협 “오는 9일부터 전체 폐쇄”
시, 재산권 행사 저지못해 … 고민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청주 구룡공원의 민간공원개발 여부 결정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구룡공원 지주협의회(이하 지주협의회)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민간공원개발에 찬성하는 지주협의회는 구룡공원 등산로를 폐쇄하는 실력행사를 통해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지주협의회는 지난 4일 열린 ‘청주시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난개발대책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 8차 회의에서 결의문을 통해 오는 9일부터 구룡공원 전체등산로를 폐쇄하겠다고 경고했다.

지주협의회는 이미 지난달부터 등산로 진출입로 11곳에 현수막을 게시하며 자신들의 입장을 밝혀왔다. 이번에는 수위를 높여 실제 등산객의 입장을 막겠다는 것이다.

정춘수 지주협의회장은 충청투데이와의 통화에서 “현수막과 함께 안내문을 붙이고 철조망 설치도 계획하고 있다”며 “1구역의 민간공원개발이 결정되면 1구역은 제외하겠지만 2구역은 8일 밤에 무조건 막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최초 구룡공원에 6000여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설 계획이었다가 1700여세대까지 줄었으면 환경단체도 할만큼 한 것”이라며 “1구역 민간공원개발을 하면 매입비가 없는 청주시, 시민, 환경단체, 토지주가 모두 좋은 결과임에도 환경단체가 자신들의 자존심만 세우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주협의회의 철조망 설치예고에 청주시는 뚜렷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서원구의 인구밀집지역인 성화개신죽림동, 산남동, 수곡동 주민들이 즐겨 찾는 구룡공원 등산로가 막히면 당장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하지만 등산로는 현행법 상 보도로 인정받지 못하고 토지소유주의 사유재산권 행사를 저지할 수 만은 없어 고민에 빠졌다. 또 지주협의회를 지나치게 압박할 경우 민·민 간 갈등만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도 하고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사유지의 통행을 막는 것을 원천적으로 저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철조망을 세울때 필요한 지주 등은 불법구조물로 볼 수 있는 만큼 지주협의회의 행동을 지켜본 후 대응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만약 불법적 요소가 있다면 1차로 계고 등의 절차를 거친 후 경찰에 고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거버넌스는 8차 회의에서 1구역 1단지 개발을 전제로 청주시가 시행사와 협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이에 청주시는 7일 시행사의 입장을 서면으로 제출받은 후 8일 최종협상을 가질 예정이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