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내 연구진이 외과수술 중 췌장, 갑상선, 간 등의 장기를 일시적으로 단단하게 해 장기의 손상을 방지하는 신물질인 ‘연조직 경화용 조성물’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은 가톨릭대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개발한 ‘연조직 경화용 조성물’을 현대약품에 기술 이전하는 계약을 5일 서울 가톨릭대 산학협력단에서 체결했다.

화학연 의약바이오연구본부 정관령 박사팀과 서울성모병원 간담췌외과 김세준 교수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연조직 경화용 조성물은 수술 중이나 수술 후 찢어지기 쉬운 췌장, 갑상선, 간, 유방 등의 무르고 부드러운 연조직을 일시적으로 단단하게 해주는 물질이다.

대개 연조직은 연한 탓에 수술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수술 후에도 손상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환자의 재원기간이 늘어나고,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이번에 개발된 신물질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되면 연조직의 손상, 출혈, 누공 발생 등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특히 대표적인 체내 연조직인 췌장의 절제술 이후 자주 발생하는 췌장루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췌장 절제술을 포함한 연조직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재원기간 연장, 재수술 등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 치료 후 생존율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을 이전받는 현대약품은 임상시험 승인 신청 준비에 필요한 추가 연구를 진행하고, GLP 독성시험을 포함한 전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세 기관 연구진은 개발과정 동안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