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한국동서발전㈜는 5일 본사에서 농협네트웍스㈜와 ‘농촌 상생형 신재생에너지개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동서발전과 농협네트웍스는 신재생에너지개발에 따른 청정에너지원 확대와 농업인이 보유한 시설물과 부지를 활용해 농업인과의 협력으로 농업인과의 이익공유를 통한 농촌경제 활성화형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전국 농·축협 네트워크를 활용한 농업인 소유의 축사 지붕과 농지, 유휴부지 등의 사업지를 개발하고, 농업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농촌의 재생에너지 시장 잠재량이 높아 사업가능성이 높은 곳"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촌지역 내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을 위해 농민과 보다 긴밀히 소통하고 실질적인 농촌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4월 전남 영광군에 농지내 풍력발전설비를 설치한 140㎽급 영농병행 풍력발전소를 준공해 발전량에 따라 발생하는 소득의 일부를 임대료로 납부해 농민과 공유하고 있다.

 또 경기도 파주시에 농촌상생기금을 활용한 통일영농형태양광 시범사업으로 발생되는 수익 전체를 농촌마을발전에 기부하는 등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파주시 내 도시가스 공급이 안 되는 농촌지역에 8㎽급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발전소까지 신규 설치되는 LNG배관망을 가정까지 확장해 도시가스배관을 무료로 설치하는 농촌생활환경 개선의 생활SOC형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음성=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