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하차태그 패널티 요금 미적용 도시인 △부산 35% △대구 32% △울산 30%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하차태그 의무제는 태그를 통해 축적된 자료를 시내버스 노선조정, 증차 및 감차, 트램도입에 따른 교통체계 검토 등 교통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해 지난 4월 15일 도입됐다. 시는 하차 태그율을 높이기 위해 시내버스 내 안내방송, 차량내 홍보물 게시, 타타타 하차태그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중이며 연말까지 하차 태그율을 9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문용훈 시 교통건설국장은 “하차태그로 수집된 자료는 향후 시내버스 노선 조정·변경 및 대중교통정책에 적극 활용해 시내버스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