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4차산업특별시 조성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진=백승목 기자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4차산업특별시 조성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진=백승목 기자

대전시가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거점 도시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시는 1일 국회에서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 및 내년도 국비사업을 위한 예산 확보를 건의했다.

특히 숙원 사업 중 하나인 대전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지원 요청에 당 지도부가 화답하면서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대전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에 무게를 뒀다.

이해찬 대표는 “올해가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이 되는 해”라며 “이제 '4차산업혁명특별시' 원년이 되도록 함께 노력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전시 국비예산이 올해 대비 8.9% 증가한 3조 3335억 반영됐다”면서 “정밀의료와 바이오첨단부품 등 혁신성장산업을 국비로 확보하면서 대전이 4차산업혁명특별시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데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인영 원대대표도 “대통령께서 지난 1월 대전을 방문하셨을 때 '대전을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완성하겠다'고 말씀하셨던 허태정 시장의 1호 공약에 힘을 실어주셨다”며 “70년대부터 대한민국의 첨단 과학 기술과 연구허브 기능을 수행했는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모습으로 마땅히 탈바꿈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도 종합적 검토와 제도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추진용역결과와 1차 지방이전정책의 성과·평가 등을 토대로 종합적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혁신도시법'에서 제외된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 건설 이후 시민 인구가 줄어 아쉬움도 있었다”며 “남은 국회기간 동안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관련 법·제도적 지원과 예산편성에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승래 시당위원장(대전 유성갑)은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이 이뤄져야만 대전지역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청권은 수도권으로 쏠리는 지역의 사람들을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해왔다”며 “그러나 방파제를 튼튼히 쌓는 와중에 한쪽에서 둑이 허물어져 수도권으로 집중이 가속되는 상황이다. 이제는 충청권의 방파제를 더 보강하고 새롭게 쌓아야 한다”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방파제론’을 제시했다.

허태정 시장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증액된 부분에 대해 의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한편, 미반영 사업에 대한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주요 현안으로 △대전 혁신도시 지정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재창조 △대전 외곽 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대전의료원 설립 등을 제시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