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220만 도민과 환영...지역경제 영향 최소화 노력"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남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의 2020년 12월 조기 폐쇄가 결정됐다.

당초에는 가동된 지 30년이 지난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2022년까지 폐쇄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보령화력 1·2호기도 같은 해 5월 폐쇄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준공 시기가 비슷한 삼천포 화력 1·2호기를 올해 안에 조기 폐쇄한다는 방침이 정해지면서 충남도는 형평성 등의 문제를 제기해왔다.

충남에는 국내 석탄화력 60기 가운데 30기가 몰려있어 대기오염물질 발생 등으로 인해 도민은 물론 국민 건강과 생태 환경을 위협해왔다.

2017년 기준 전국 굴뚝 자동측정기기 설치 사업장 대상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사에서 충남지역 배출량은 8만 7135t으로 전국 1위라는 불명예를 얻기도 했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를 핵심 현안으로 지난 1월부터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며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역량을 결집해오면서 그 결실을 맺게 됐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일 정부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가 보령화력 1·2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하자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양 지사는 “민선 7기 주요 공약사항 중 하나인 보령화력 내년도 조기 폐쇄 확정을 220만 도민과 함께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령화력 1·2호기는 각각 1983년 12월, 1984년 9월 준공돼 사용 연한(30년)을 넘겼지만 성능개선사업을 했다는 이유로 35년 이상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미세먼지 주요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 농도는 전국 60개 석탄화력발전소 중 각각 6번째, 7번째로 높은 편에 속한다.

20년 이상 석탄화력도 14기에 달한다.

양 지사는 "석탄화력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으로 국민들에게 고통과 불안을 안겨준다”며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중대 과제"라고 설명했다.

다만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에 따른 일자리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양 지사는 "고용 안정 대책을 수립하고 산·학·연과 함께 일자리 전환 교육을 실시해 노동자 충격을 완화하겠다"며 "중앙정부와 협력해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에 따른 재정 지원책 등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안을 묻는 질문에 “현재 보령화력발전소 직접고용인원 140명은 내년도 조기 폐쇄에 따라 신설되는 발전소와 고용승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간접고용인원 180명도 전환직과 같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부연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미세먼지특위에 참석한 양 지사는 겨울철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와 관련해 △노후 석탄화력 가동중지 및 상한제약 △산업 및 발전 부문 집중 저감 조치 시행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특위 모두발언에서 “미세먼지는 국민 생명의 가해자일 수 있다는 점에 동의해야 한다”며 “미세먼지 저감에 공공부문이 앞장서 솔선수범하고 담당자부터 시설관리자까지 매뉴얼을 숙지해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