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단위학교의 창의적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에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단계별 활동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전문적학습공동체 워크시트’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단위학교 교원들이 매주 수요일 함께 모여 학생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습조직이다.

이번에 발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워크시트는 학교 급별로 서로 다른 교육현장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해 유치원, 초등, 중등 3종으로 발간됐으며 전문적학습공동체 영역과 창의적교육과정 영역 총 2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영역은 △교사의 역할과 소명감 △교사의 성장 △교사의 리더십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필요성과 의미 등에 대해 교원들이 함께 생각을 나누며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창의적교육과정 영역은 △학교비전 공유 및 성찰 △세종형학력의 공동실천 △학교교육과정 공동수립 △학년교육과정 수립과 재구성 대해 교원들이 함께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짜여졌다.

임전수 정책기획과장은 “이번에 발간된 워크시트는 교사들이 일상적으로 동료교사와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는 문화를 촉진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단위학교에서 진행되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