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출범한 '과학기술·행정 융복합 지역혁신인재 양성사업단'은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을 실현하기 위한 기구라 할 수 있다. 사업단에 선도 대학인 충남대를 비롯해 건양대, 목원대, 배재대, 한남대, 한밭대 등 지역 6개 대학이 참여했다.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 등 지자체와 지역 7개 공공기관 및 19개 기업체도 함께하고 있다. 지역인재 양성이라는 공통의 가치를 놓고 대학과 지자체 기업이 의기투합한 것이다. 사업단이 지역사회 상생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했으면 한다.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취지를 살펴보면 사업단이 나가야할 방향이 나온다. 대학의 지역발전 거점 역할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대학과 지역사회의 역량을 연계해 지역 인재를 양성토록 한다는 게 선도대학의 목적이다. 이는 어느 한 대학만의 노력으로는 실현이 불가능하다. 산·학·관이 뭉쳐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그동안 폐쇄적이었던 지역대학들이 담장을 허물고 맞손을 잡은 건 그래서다.

지역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어떻게 육성할 건지가 과제다. 맞춤형 인재야말로 지역발전의 원동력이다. 먼저 대전-세종-충남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분야별로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 그래야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의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 양성이라야 하겠다. 연계전공 개설이 눈에 띈다. 일종의 교육 협업이다. 우수인재 육성 못지않게 지역인재의 외부유출 방지도 중요하다.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채용하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 최종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 법안이 실현되면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참에 지역에서 길러낸 인재가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봉사할 수 있게끔 선순환구조를 정착시켜야겠다. 지역혁신인재 양성사업단의 역할이 막중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