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 발표 예정… 종합지원단 확대·관계기관 연계 강화 등 전망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28일 오전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권기원 학생생활교육과장이 사안별 학교폭력 대응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속보>= 최근 본보가 연속 보도한 대전지역 학교폭력과 관련, 대전시교육청이 재발 방지를 위해 효율적인 대응안 마련에 나섰다.

<21일 3면·22일 1면·24일 5면·27일자 1·3면 보도> ▶관련기사 5면

28일 대전시교육청은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밖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 등 학교폭력의 형태가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해 예방을 중점적으로 사안별 대응 조치하겠다며 내달 중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오후 2시에는 대전평생학습관에서 초·중등학교 교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지역 곳곳서 다발적으로 발생한 학교폭력이 보복 폭행 등 피해자의 2차 피해로까지 번지면서 교육청 차원의 학생 보호 강화에 팔을 걷어부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가해 학생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과, 보복에 대한 피해자의 보호가 부실했다는 점 등에서 교육당국의 학교폭력 대처 시스템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내년부터는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설치될 예정으로, 전담인력의 확충 등을 포함한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해졌다.

내달 발표될 대응 방안은 △학교폭력종합지원단 확대 △경찰·기관 간 연계 강화 등 크게 두 가지의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교육청은 학교폭력종합지원단은 현재도 운영되고 있지만, 지속해서 학폭 사태가 발생하면서 운영인력을 증원하고 전문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피해 학생의 보호자도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한다는 점에서 내년에는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정신과 전문의 등 지원단의 수준도 현재 30~40명에서 50~60명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폭사안 발생 시 신고-접수-조사-대처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현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학교와 교육청·교육지원청, 경찰청,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심리상담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시스템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학교폭력 피해학생 보호 대책으로 △위클래스 △위센터 등과 연계한 심리상담 및 치유 지원, 피해학생 맞춤형 위탁기관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시교육청 권기원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집단폭력, 디지털폭력, 성폭력 등으로 피해를 받은 학생들이 상처를 치유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학교폭력 예방과 공정한 사안처리, 피해학생 보호·지원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