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항의방문… 장외투쟁 가능성도
수소발전소 건립 추진도 논란
백지화 궐기대회 등 거센 반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도안신도시 주민들이 신도시 내 각종 현안 사업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다. 갑천친수구역 내 호수공원 조성이 늦어지고 수소발전소 건립이 추진되자 이들은 대전시와 LH를 상대로 집회와 항의방문 등 장외 투쟁을 이어 가고 있다.

28일 대전시와 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도안신도시아파트연합회 등 도안신도시 내 몇몇 단체와 시민들은 대전시청을 찾아 허태정 시장과의 면담을 촉구했다. 당초 이달로 예정된 갑천호수공원 조성 시민 공청회가 무산된 경위와 이에 따른 향후 추진계획을 설명 듣기 위한 항의 차원에서 이뤄진 집단행동이었다.

허 시장은 외부 일정으로 이들과의 만남은 이뤄지지 못했다. 다만 이들은 향후 민관협의체 회의 일정을 다시 잡고 협의된 안에 대한 공청회를 속히 개최할 것이란 답변을 듣고 발걸음을 되돌렸다.

당초 시는 지난 6월 26일 제12차 갑천지구 조성사업 민관협의체 회의를 갖고 '명품 생태호수공원' 조성에 합의했다. 합의안에는 호수공원의 당초 공원 면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도시공원에 습지생태공원, 교육기능까지 도입하기로 했다.

또 갑천 환경과 어우러지면서 호수 내 수질 보전 및 유지관리비용 절감을 위한 계획안 등을 마련해 이달 중으로 민관협의체 회의와 이어 시민 공청회를 열 계획이었다. 이에 대해 시는 민관협의체 회의에 앞서 실무적으로 조정할게 더 있어 일정을 조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계획과 달리 호수공원 조성과 관련한 사업 추진이 늦춰지면서 시민들의 행정 불신감도 깊어지고 있다. 이들은 내달 4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시청 북문 앞에 집회신고를 마친 상태로 진척이 보이지 않는다면 집단 결의대회를 통해 장외 투쟁을 다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사업 지연이 아닌 더 좋은 호수공원 조성을 위한 협의과정임을 밝히면서 진화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이른 시기에 민관협의체 회의가 열릴 수 있도록 날짜를 받고 있다"며 "사업이 지연되기보다 협의 과정을 통해 호수공원 조성 사업을 다져가는 과정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도안신도시의 중심부에 건립이 진행중인 수소발전소와 관련해서도 집단행동이 한창이다. 지난 21일 도안시민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도안수소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LH대전충남본부 앞에서 궐기대회를 갖고 도안수소발전소 백지화를 외쳤다.

건립장소 인근이 주거밀집지역이고 50m 내엔 중학교 신축부지까지 있지만 안정성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없는 수소발전소를 짓는 다는 점에서 반대에 나선 것이다.

LH대전충남본부는 결정권이 없는 관계로 본사에 확인해 이달 말까지 답변을 주기로 하면서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상태다.

사업 추진을 강행한다면 비대위는 인천, 강원도 등 전국 수소발전소 반대 단체들과 연대해 LH본사 앞까지 찾아가 반대 목소리를 높일 계획이다. 김복수 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장은 "호수공원과 수소발전소 건립은 주민들의 생활 주거문제와 닿아 있고 시와 LH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주민들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설득력을 갖춘 행정추진이 이뤄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니깐 화난 주민들이 한 뜻으로 모여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