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공정성 강화방안 전망
2022대입까지 ‘30%룰’ 유지
서울 소재 대학에 별도 기준
‘연쇄 효과’로 지역대학까지
입시 판도 바꿀 가능성 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정부가 내달 발표 예정인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대입 정시 확대를 일부 대학만 ‘정조준’하는 방식을 택할 가능성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2022대입까지 전체 대학의 정시 비중을 30% 이상 확대한다는 '30% 룰'을 유지하고, 서울 소재 대학만 별도 기준을 두면서 ‘연쇄효과’로 지역 대학까지 영향을 확대시키는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7일 지역 대학가와 입시전문가들은 정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라도 수년 내 전체 대학의 정시 비중이 급속히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대학과 입시전문가 사이에선 정부가 셋 중 하나를 최종 방안으로 선택할 것으로 관측했다. △'30% 룰' 하한선의 40~50% 수준 향상 △'30% 룰'을 유지하되 일부 대학만 별도 기준 부여 △학종 감독강화, 재정지원사업 연계로 정시 비중을 늘리는 방안 등이다.

이들 중 일부 대학에만 별도 기준을 두고, 전체 대학의 정시 비율을 연쇄적으로 입시 판도를 변화시키는 방안이 유력하게 떠오른다. '30% 룰'이 정해진지 1년 만에 하한선을 변경하는 것은 '오락가락 정책'으로 인한 교육계의 거센 반발을 피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정시 확대의 부담이 커진 지역 소재 대학들은 서울 소재 대학들의 추이를 지켜본 이후 비율을 변경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역 대학들의 2020학년도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보면 대전대 9.9%, 목원대 4.3%, 배재대 8.3%, 우송대 4.2%, 한남대 10.2% 등으로 거의 모든 신입생을 수시 모집을 통해 확보하는 추세다. 충남대(29.3%)와 한밭대(18.1%), 을지대(29.9%)를 제외한 대부분 대학이 10%도 채 되지 않는 셈이다. 무엇보다 상위권 대학만 정조준하는 이 방식은 30% 룰을 수정할 필요가 없다. 정부는 지난해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에서 각 대학에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라는 권고를 내린 바 있다.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교육관계장관회의 소집으로 "핵심적인 문제는 입시 영향력이 크고 경쟁이 몰려있는 서울 상위권 대학의 학종 비중이 신뢰도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는 데 있다"고 언급한 것이 이같은 관측에 힘을 보탠다. 서울 소재 일부 대학의 정시 확대에서 이어지는 '연쇄효과'를 통해 전체의 입시 판도를 바꿀 가능성이 크다. 2002년부터 대입 수시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서열화에 정점에 선 대학이 수시를 확대하면 상위권·중상위권 대학도 동조하는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지역 입시학원가 관계자는 “수시 중심의 대입 구도는 크게 흔들리지 않는 조건에서 제한적인 범위에서 정시 비중을 늘릴 것으로 보여진다”며 “학종 비중은 종전보다 약 10% 이상 감소, 논술·특기자 전형도 감소하는 비율만큼 정시 선발 비중이 종전보다 늘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