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선규 기자] 충주시는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8일부터 오는 11월 1일까지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충주시를 비롯해 충주소방서, 충주경찰서 등 9개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한다. 훈련 첫째 날인 28일에는 새벽 6시에 전 직원이 참여하는 비상소집훈련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시청에서 화재대피 불시훈련이 실시된다. 또한 지진발생에 따른 다중밀집시설 붕괴 및 화재 발생 대응을 위해 29일에는 토론훈련을, 31일에는 한국교통대학교 국원생활관 앞에서 실제 현장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민 참여형 훈련으로 최근 자주 발생하는 지진에 대비해 30일에는 시민대상 지진대피훈련을 실시하고, 11월 1일에는 다중이용시설 및 재난취약시설 3개소를 대상으로 자체 대피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시는 성공적인 훈련 진행을 위해 사전기획팀을 구성하고 전문가 컨설팅과 함께 재난 대응부서 및 협업기관이 참여하는 최종 점검회의를 거쳐 예상되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했다. 한치용 안전총괄과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시의 총체적인 재난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해 안전한 충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이선규 기자 cjrevie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