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모 탈락 고배 대전시
‘2차 규제자유특구’ 우선 심의
스타트업파크 연구용역비 확보
대덕특구 기관과 협력 강화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4차산업혁명 특별시 선도도시 구현을 위해 다시 한 번 역량을 모으고 있다.

시는 올해 4차산업과 관련한 정부 공모사업에 연이어 탈락하며 빛이 바래지고 있었지만, 최근 ‘2차 규제자유특구’ 우선 심의 대상에 들었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스타트업파크 연구 용역비를 확보하는 등 최종 공모 선정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2017년 5월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같은 해 7월 지자체로서는 최초로 4차산업혁명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세부과제를 마련하며 당위성과 비전을 높여나가고 있었지만, 올해 정부의 주요 공모사업에선 탈락하는 아쉬움을 보였다.

대표적인 사례가 ‘규제자유특구’와 ‘스타트업파크’다. ‘한국형 샌드박스’로 불리는 규제자유특구 지정에서 시는 ‘바이오메디컬 분야’로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우선협상대상자에도 들지 못했다.

또 120억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벤처부의 ‘스타트업 파크 조성사업 공모’에도 인천시에 밀려 탈락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긍정적인 소식이 다시 전해지면서 시는 4차산업혁명 도시로서 다시 한 번 행정력을 집결하고 있다. 먼저 최근 열린 ‘2차 규제자유특구’ 심의에서 대전이 선정돼, 내달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특구위원회에서 최종 대상지역으로 뽑히기 위해 계획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어 스타트업파크의 경우 정부 예산안에서 대전이 전국 유일하게 관련 연구 용역 국비(5억원)를 확보하게 됐다.

공모시점과 방식에 대해선 계획이 나와있지 않지만, 시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다.

이밖에 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시범인증 공모에서 ‘우수도시’로 선정돼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으며, 그동안 혁신도시가 있는 10개 시·도에만 지원됐던 ‘오픈랩’ 사업까지 지정되면서 국비를 지원받아 ‘이동통신(5G) 기반 사물인터넷(IoT)’산업을 육성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시설인 대덕연구개발 특구기관들과 함께 4차산업 관련 기술과 역량을 모아 위상을 더욱 높여나갈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4차산업과 관련한 정부 공모사업에 있어 긍정적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시민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진정한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