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에서 ‘2019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은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기관 및 개인을 발굴·포상해 교육기부 문화를 확산하고 관련 기관의 사기를 진작하고자 마련됐다.

한의학연은 출연연구기관으로서 기관 미션에 맞는 교육기부 및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다양한 계층의 국민을 대상으로 한의과학 문화를 확산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먼저 기관 견학 프로그램인 ‘KIOM 올래’를 통해 한의지식 및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방 연고, 한방 슬러시 만들기 등 자체 개발한 한의과학 체험 10여 종을 포함해 다채로운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년 2000여명이 기관을 방문하고 있다.

도서벽지·농어촌 지역 학교 청소년 등 과학문화 소외계층을 초청하거나 직접 방문해 교육기부 및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KIOM 동행’을 운영하고 있다.

또 △KIOM 어린이 본초탐사대(초등생 및 학생가족 대상의 자연 속 약용식물 체험·교육 프로그램) △KIOM 글로벌원정대(전국 대학(원)생 대상 해외 선진 연구기관을 탐방 연수 프로그램) 등 한의학연만의 독창적인 자체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마련돼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