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상권침체 문제 제기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지난 대선 공약에 포함되면서 폐쇄가 결정된 대전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이하 발매소)가 문을 닫은 이후 인근지역 상권 침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시의회 김소연 의원은 23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그 이후’란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유세종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 이춘구 월평3동 바르게살기위원장, 김대승 폐쇄 주민대책위원장, 육동일 전 충남대 교수 등 6명의 패널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좌장을 맡은 김 의원은 “발매소 폐쇄로 지자체 세수 감소가 예상되는 데다 인근 상권 침체 등 생계위협 문제가 불 보듯 뻔하다”며 “하지만 폐쇄 이후 예상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대전시의 대책을 물어봤지만, 명쾌한 답변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마사회 대전지사가 낸 기부금도 목적사업에 맞도록 쓰이지 않고 소모성 예산으로 쓰였다”면서 “시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춘구 위원장은 “2015년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마사회 대전지사는 교육, 교통, 환경, 주차 등에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예산을 지원해 왔다”면서 “하지만 목적사업과 부합하지 않는 사업에 지원이 이뤄지면서 수많은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육동일 전 교수는 "마사회에서 지역에 수천억원을 지원했는데 이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모른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면서 “이 부분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검토가 있어야 나중에 만에 하나라도 이러한 문제를 다시 검토할 때 객관적으로 투명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승 위원장은 “대전발매소는 아주 어려운 사람들이 가는 곳으로 빈곤과 도박”이라며 “이런 사람들이 하루에 수십만원씩 잃고 간다. 이렇게 번 돈으로 마사회는 대전에 연간 200억원가량의 세금을 내고 있다. 가정을 파괴시켜 받는 세금을 받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폐쇄를 주장했다. 이에 반해 김태환 시민활동가는 “폐쇄 이후 200억원에 달하는 세수가 줄어드는 것에 대한 대책은 있느냐. 단점만 갖고 이 문제를 보면 안 된다”면서 “발매소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서 이를 존속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