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 위원장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미래형 메가시티가 국토에 두 개쯤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며 "대전·세종·충남·충북 4개 시도가 이미 초광역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오는 29일 지방자치의 날을 앞두고 가진 충청투데이-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 공동인터뷰에서 "수도권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설 만큼 수도권 집중과 지역인구 감소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같은 견해를 내놨다.

시·도의 경계를 넘어서는 초광역경제권 구축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꽤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새로운 균형발전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메가시티는 행정적으로 구분돼 있으나 생활, 경제 등이 기능적으로 연결돼 있는 인구 1000만명 이상 거대도시를 일컫는다. 과거 이명박 정부 때도 메가시티 개념의 초광역적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시도한 적이 있지만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강호축을 초광역경제권의 사례로 든데 주목하고자 한다. 강호축은 충북도가 2014년 처음 제안한 초광역 국가발전전략이다. 기존 서울~부산 중심의 경부축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호남~충청~강원을 연결해 공동 번영을 추구하자는 방안이다. 경부축 국토개발정책으로 소외되었던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릴 절호의 기회다. 강호축 개발에는 교통망 구축, 백두대간을 활용한 관광자원 조성, 나아가 통일시대를 대비한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마련 등이 망라돼 있다.

미래형 메가시티는 강호축이 선점했으면 하는 기대다. 강호축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야겠다. 송 위원장은 (지자체가 협력해) 초광역적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면 정부가 확실하게 지원해 지역의 자생력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지역의 실정에 맞는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하는 과제가 남았다. 정부의 균형발전전략 기조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면밀히 대처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