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시청사 실시설계안에 '청와대 세종집무실'이 반영돼 있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지역민 반발이 커지고 있다. 설계상 세종집무실이 배치될 것으로 굳게 믿고 있었던 지역의 기대와는 정면으로 빗나갔기 때문이다. ‘청와대 세종집무실’은 '국회 세종분원'과 더불어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으로 가는 두 가지 중심축이다. 지방분권세종회의가 "대통령과 청와대는 세종집무실 설치에 관한 명확한 의지를 표명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성난 충청 민심을 읽을 수 있다.

사태가 이런 지경에 이른 것은 청와대와 정부의 어정쩡한 자세에서 비롯된 것이다. 올해 초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에 대한 대통령 공약 무산 이후 유일한 대안으로 세종집무실의 필요성이 급부상했다. 지난 2월 '세종 집무공간 기획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도 지금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으니 이런 저런 억측이 나온 게 아닌가. 세종회의는 "설계안에 세종집무실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정부가 세종집무실을 설치할 의지가 있는지에 관해 많은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행정수도로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는 세종시의 지위 및 역할에 견줘 보더라고 세종 집무실을 설치하는 게 맞다. 지난 1월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차원에서 공동청원서를 채택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문제를 의제로 제기한 것도 그래서였다. 집무실 설치 장소를 싸고 논의가 분분했다. 해당부지가 이미 마련돼 있는 만큼 거기에 독립적인 업무공간을 짓는 방안도 있고, 또 하나는 이와는 달리 세종3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배치하는 방안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당정 인사의 논의 결과 독립공간보다는 세종청사에 업무공간을 배치하는 방식에 무게감이 실렸다. 시일·예산 문제, 경호 문제, 안전관리 문제 등 복합적인 이유에서였다.

그러던 중에 막상 실시 설계안의 결과를 보니 허탈하기 짝이 없다.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집권 여당에 대한 실망감이 여간 큰 게 아니다. 당·정·청이 중심을 잡아야 하는 데 장밋빛 꿈만 심어주고는 실제로는 보여주는 게 없다. 오히려 불확실성만 키우는 형국이다. 민주당이 2012년부터 내놓은 공약이다. 도대체 어떻게 할 건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