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 영상사업단 폐지가 스튜디오큐브 활용 책임론으로 불거지고 있다.

스튜디오 큐브가 개관 이후 2년간 뚜렷한 지역경제효과를 가져오지 못한 상황에서 중간 창구 역할을 했던 진흥원 영상사업단까지 없어지자 지역 영상산업계에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스튜디오 큐브. 사진=충청투데이DB
스튜디오 큐브. 사진=충청투데이DB

앞서 진흥원은 이사회에서 직제를 개편해 영상사업단을 사실상 폐지하기로 의결했다.

대전영상위원회만 별도 분리하고 나머지 기능은 콘텐츠사업단 팀으로 대부분 이관할 예정인데 영상사업단 기능 축소로 비춰지고 있어 조직 갈등으로 번지는 분위기다.

문제는 영상위원회가 별도 분리된 후에 제대로 된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영상위 사무국 조직아래 별도 팀 단위 신설과 인력증원이 계획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결국 인근의 스튜디오 큐브 활용 문제와도 직결된다.

스튜디오 큐브의 미흡한 지역 환원 문제는 그간 꾸준히 지적됐다.

중앙부처 산하기관인 콘텐츠진흥원이 운영을 맡고 있어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기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데 그나마 매개 역할을 해 왔던 진흥원 영상사업단마저 ‘공중분해’되며 이에 대한 대안책 마련이 강하게 요구된다.

사실 스튜디오큐브 조성 당시만 해도 어마어마한 인력 창출과 관광효과 그리고 이에 따른 지역 영상산업 활성화 등을 기대했지만 관계 기관 간 소극적인 연계 협력과, 체계 없는 지원 인프라가 발목을 잡으며 대전시 행정의 한계라는 쓴 소리를 받아왔다.

시가 이곳 인프라를 아우르는 ‘융·복합 특수영상 클러스터사업’을 통해 관련 기업 유치를 꾀하려는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다.

특히 영화·드라마 촬영제작 지원 및 로케이션 촬영 지원을 담당하는 영상위는 법적 근거가 없는 진흥원으로 관리규정이 넘어가며 위촉위원들 임기 2년 간 별도 회의가 단 한 번도 이뤄진 적 없을 정도로 제 기능을 못하는 유령단체로 전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상사업단 조직 강화와 영상위 기능 회복은커녕 사업단 자체의 폐지 소식에 지역 영상계는 한숨만 토해낸다.

한 지역 영상산업 관계자는 “성과 부족 등이나 업무의 우선순위에 따라 직제 개편이 필요하다면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우려되는 부분의 대안을 마련한 뒤 장기적 관점에서 결정을 내려야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성과 부족은 조직 내 개인의 역량의 문제도 있겠지만 조직 분위기, 대전시와의 관계, 수직적 구조 등 원인은 다양하다”며 “스튜디오큐브, 마을극장, 수상해양복합스튜디오 건립사업, 영상위원회 사무국 등 다양한 기능을 고려해 영상사업단 팀 축소 이후의 대안과 조직적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해 볼 때”라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