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적 재정 운용 필요 역설
4차산업혁명·미래자동차 등
충청 현안 관련 정책에 무게
“지역 경제 발전 전기 기대”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주요 현안과 맞닿아 있는 4차 산업 인프라와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자동차 등 신성장 산업, 국가균형발전 등과 관련해 적극적인 정책 의지를 표명하면서 지역 발전의 효율적 추진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2일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갖고 국회의 예산 심사 협조를 요청한 가운데 발언의 면면을 살펴보면 충청권 주요 현안의 방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대목이 곳곳에 녹아 있다. ▶관련기사 2·4면

문 대통령은 이날 경제 활력과 확장적 재정 운용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2020년도 예산(513조 원대)은 우리 경제 '혁신의 힘'을 키우는 재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첫째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언급하며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등 핵심 분야에 1조 7000억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대전시가 내세우는 시정 제1목표인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과 직결되는 대목으로 선도적인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대한민국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여기에 세종시·충남도와 관련된 ‘미래자동차 산업’과 충북도에 인프라가 구축된 ‘시스템반도체 및 바이오헬스’ 등 신성장 산업에 3조 원 투자 계획을 밝히면서 지역 미래 성장동력의 기대감을 높였다.

현재 세종시는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서비스를 위한 첫 시동이 걸렸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23일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관련 분야 지원과 제도 개선에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 7월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가 자율주행차 상용화 거점도시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충남도는 민선 6기부터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수소차 관련 부품 기술을 개발, 산업 기반 구축, 부품 차량 실증,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 예산에 올해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수소차 부품 시험센터를 건립중에 있으며 오는 2021년까지 센터내에 시험·평가 장비 14종을 구축해 거점 기업지원센터로 만들 예정이다.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수소차 핵심부품 개발과제 추진과 완성차 기업과의 정기적인 기술교류 등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충북도는 반도체가 지역 수출을 견인하는 주력 품목이 되면서 시스템반도체를 중점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충북 오송의 첨단 바이오 산업단지 추가 조성도 계획하고 있어 예산 배정을 통해 사업에 탄력이 붙을지 관심을 모은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생활 SOC·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규제자유특구 등 '지역경제 활력 3대 프로젝트'의 본격 추진 의지도 피력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역 발전의 마중물이 될 2020년 정부예산 확보와 현안 해결을 위한 역량을 모아 충청권 경제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