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과 기초과학연구원(IBS) 초강력 레이저과학 연구단, 광주과학기술원(이하 GIST)은 22일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 다산홀에서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제라드 알버트 무루 교수의 초청강연을 공동 개최했다.

무루 교수는 1985년 당시 대학원생 제자이던 도나 스트리클런드 교수(Donna Strickland)와 함께 레이저의 의학적·산업적·과학적 활용에 큰 기여를 한 ‘CPA(Chirped Pulse Ampli- fication)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트리클런드 교수와 함께 지난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도나 스트리클런드는 워털루 대학 교수로 역사상 세 번째이자 55년 만에 탄생한 노벨물리학상 여성 수상자며, CPA 기술은 레이저의 강도를 기존보다 1000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고 빛과 물질 사이에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을 뜻한다.

무루 교수는 유럽연합(UN)이 지원하는 거대 레이저 프로젝트인 ‘Extreme Light Infrastructure(ELI)’를 제안해 현재 체코, 헝가리, 루마니아 3개국에서 대형 레이저 시설을 건설하고 있으며, 초강력 레이저과학 연구단의 자문위원으로서 2013년부터 교류하고 있다.

강연에서는 무루 교수가 연구하는 초강력 레이저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해 탐구할 수 있게 된 새로운 물리학으로서 초고에너지 우주복사선의 기원, 블랙홀에서의 정보 상실, 진공 파괴 등의 연구를 소개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