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동군이 관내 15개소 보육기관을 찾아 전문교육업체와 연계해 이달 15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생애주기별 찾아가는 흡연·음주예방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동군 제공
[충청투데이 배은식 기자] 영동군이 관내 15개소 보육기관을 찾아 전문교육업체와 연계해 이달 15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생애주기별 찾아가는 흡연·음주예방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의 유아 8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샌드아트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모래를 활용한 샌드아트 공연은 유치원생들에게 술의 해로움을 기억에 오래 남게 해, 건강한 성장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담배와 술 속에 들어있는 유해성분과 흡연 및 음주로 인해 발생되는 신체적 변화를 이론이 아닌 체험교육을 통해서 흡연 및 음주의 폐해, 비 흡연자가 담배연기를 마시는 간접흡연을 넘어 머리카락, 피부, 옷 등에 남아 있는 담배유해물질에 노출되는 '3차 흡연'까지도 방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하고 있다.

 군은 교육을 통해 영유아기부터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 전체가 건강해지는 계기가 만들어지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영동군보건소 관계자는 "호기심으로 시작한 술과 담배가 평생 건강에 해가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재미와 흥미를 담보한 금연·금주교육과 홍보를 적절히 추진하겠다"며 "지역사회 모두가 관심을 갖고 금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군민들의 직·간접흡연 폐해를 예방하기 위해 연중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며, 평일 보건소를 방문하기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 5인 이상 신청자가 있을 시,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추진 중이다.

 또한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에 대한 단속을 꾸준히 실시하고, 수시로 가두 캠페인을 벌이는 등 담배연기 없는 청정 영동군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