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견 청취 ‘정성평가’
내년 총선 평가지표 활용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주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를 마무리한 데 이어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이번 주 원내 당협위원장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다.

이번 당무감사 결과는 내년 21대 총선 공천에 대한 평가 지표로 활용되는 만큼, 공천 경쟁이 예상되는 지역구에서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내달에는 원내·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총선 관련 여론조사를 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1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이달초부터 전국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를 시작했다.

일부 보충 감사는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감사는 지난주 마무리했다. 대전·충남지역 원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는 지난주 당무감사반이 현장에서 주민과 당원 등을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또 국감이 마무리되는 22일부터는 현역 의원들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원내 당협위원회를 대상으로 감사를 시작해 이달 안에는 모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당무감사는 비상위 체제 당시 당무감사 방식인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가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평가 항목별 조사를 점수로 환산해 수치화하는 것이 아니라, 당원이나 주민 등을 만나 청취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문으로 작성되는 방식이다.

이를 두고 추후 공천 지표로 활용될 때 정량평가보다 유동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여기에 한국당 공천 기준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도 이같은 해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번 당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낙제점을 받은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총선을 앞두고 교체할 경우 당원들의 혼란이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어 교체가 없거나 있다고 해도 최소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총선을 앞둔 데다 개혁 공천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하는 당무감사라는 점에서 지역 정가의 관심이 크다”며 “더욱이 공천 지표로 활용될 것으로 보여 공천 경쟁 지역구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기에 기존의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로 하면서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