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만여명 서명… 도민 절반 동참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도민 서명운동이 당초 목표했던 100만명을 곧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충남권역에서 펼쳐진 시민 활동 중 역대 최대 규모로 도민들의 염원이 정부와 정치권에 고스란히 전달돼 해답을 얻을 수 있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충남도와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충남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참여자는 93만 5000여명으로 집계됐으며 A4용지 규격으로 30상자를 넘어섰다.

추진위는 아직까지 취합되지 않은 서명인 명부를 더할 경우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개도 이래 도내에서 특정 사안을 두고 펼쳐진 서명운동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100만명을 달성한다면 도민 220만여명 중 절반 가량이 동참하게 되는 셈이다. 추진위는 100만명 달성 시 서명인 명부 등을 청와대와 국회, 국토부, 국무총리실 등에 전달할 계획이며 향후 추진 경과에 대해서도 발표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양승조 지사는 “220만 도민 중 외국인과 아동, 노약자 등을 감안한다면 충남인 대다수가 참여한 도민의 확고한 의지와 결단을 보여준 대단한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추진위 역시 지난 3월부터 불과 8개월만에 이 같은 결실을 거둔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부와 정치권의 구체적인 답변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같은 기간 정부와 정치권의 입장이 다소 부정적이거나 서로 공을 떠넘기는 식으로 비춰졌기 때문이다.

앞서 국토교통부에 대한 건의로 출발한 혁신도시 지정 요구는 혁신도시특별법 등 관련 법안의 제·개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국토부의 판단에 난항을 겪어왔다.

하지만 정작 국토부는 지난 7월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심사소위에서 국가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수립돼야만 한다는 입장을 내세웠고 법안은 보류됐다. 지금에 와서는 기관 이전에 대한 청와대와 정치권의 판단이 세워져야 한다는 게 국토부의 입장이지만 이또한 여의치 않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충남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여당에서 강한 의지를 갖고 있으니 기대해도 좋을 것이란 취지의 메시지를 남겼다. 그러나 정작 여당 지도부는 지난 3월 충남 방문에서 혁신도시 지정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지만 당론으로는 채택되지 않았다.

추진위는 이처럼 ‘핑퐁게임’이 지속되는 상황이 향후 도민들의 공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추진위 내부에서는 이번 서명인 명부 전달과 별개로 대규모 집회와 기관 방문 등도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지훈 추진위 실행위원회 부위원장은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어떠한 정파적 이익과도 관계 없는 우리가 겪고 있는 불합리함에 대한 문제”라며 “정부와 정치권의 구체적인 답변을 듣기 위해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