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신당동에 5만 4443㎡ 조성 추진
인근 주민, 소음·매연 등 피해 예상
마을 주변·1번 국도변 반대 현수막
인근 학교들도 통학 안전 위협 우려

▲ 천안시가 신당동 일원에 추진 중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의 대상지 인근 주민들이 최근 1번 국도변에 내건 사업반대 현수막.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가 신당동 일원에 추진 중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은 물론 2곳의 학교들도 안전 및 소음 등 각종 공해로 인한 피해를 이유로 사업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천안시 등에 따르면 시는 2022년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신당동 360번지 일원 5만 4443㎡에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곳에는 버스 396대와 승용차 88대 외에도 사무동, 충전소 4개소(CNG·수소·전기), 세차시설, 정비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공영차고지 조성에는 274억 원의 시비가 투입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신규노선 확대 및 증설에 따른 시내버스 지속 증가에도 운수회사들이 경영 악화를 이유로 증차 대비 차고지를 미확보, 불법 주·정차로 인한 인근 주민 불편을 예방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또 3개의 운송업체 통합 운영 관리 및 교통 인프라 개선을 통한 대중교통 서비스 질 향상도 도모한다는 것이 시의 복안이다.

이를 위해 시는 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현재 건축설계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진행 중이다. 시는 내년까지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마치고 2021년부터 공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런데 최근 공영차고지가 마을에 들어온다는 소식을 접한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사업에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마을 주변 및 1번 국도변에 게시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신당동 13통 주민대책위원회가 구성되기도 했다. 신당 13통 일부 가구는 사업 대상지 경계와 불과 10여 m 떨어진 곳에 맞닿아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시내버스 400여 대가 한 곳에 들어서면 소음과 매연, 불빛으로 인한 피해는 불 보듯 뻔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특히 주민들은 공영차고지에 수소 및 LNG, 전기 충전소가 한꺼번에 들어서는 것에 대해 강한 거부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전국 어디를 봐도 이런 충전소가 한 곳에 모여 있는 경우를 찾아보질 못했다”며 “만약 사고가 날 경우 다 죽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여기에 인근 학교들도 학생 안전을 이유로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천안상업고와 사업대상지는 바로 인접해 있으며 천안신당고도 공영차고지 중심부로부터 300여m 거리에 위치한다. 천안상업고의 경우 버스가 진출입하는 도로로 학생들이 통학하게 되는 상황에 놓인다. 천안상고 관계자는 “사업과 관련해 천안시로부터 아무런 내용을 전해 듣지 못했다”면서 “학생 안전에 위협이 되는 시설은 무조건 반대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각각의 충전 시설은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미래에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 사업부지에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분진과 소음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수목식재를 통한 차폐시설을 계획 중이다. 인근 주민들에 되도록 피해가 없도록 앞으로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