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절감… 조성사업 탄력 기대감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청년 주거 안정대책을 위해 계획 중인 '대전드림타운' 조성이 국토부 공모사업을 통해 속도를 끌어올린다. 그동안 재원마련 문제로 조성에 난항을 겪었지만, 향후 공모 선정을 통해 사업이 시행될 경우 예산 절감은 물론 허태정 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드림타운 전체 조성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말 중구 대흥동 일반상업지역 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150가구 건설 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제출한다. 총 사업비는 263억원 규모로 시는 내달 말 발표가 예정된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 선정 시 지원금을 확보, 약 84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시는 지역 청년을 위한 일자리 및 주거안정 대책으로 대전드림타운 조성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허 시장의 주요 공약사업이기도 한 대전드림타운은 2025년 조성 완료를 목표로 청년 및 신혼부부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3000가구를 공급하는 것으로 인구유입 및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의 계기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동구 낭월동 청사복합개발사업 200가구 △중구 대흥동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150가구 △서구 갑천5블럭 사회주택 200가구 △유성 구암동 570가구 △대덕구 신탄진 청사복합개발사업 200가구 △원도심 3개소 480호가구 등과 함께 민간주택 200가구를 매입 및 공공주택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이를 통해 약 1조 3000억원 규모의 민간 건설경기 활성화 효과를 비롯해 3만 1000여명의 취업 및 고용 유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만 대전드림타운 조성을 위해서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 점은 그동안 지속적인 과제로 남아왔다. 대전드림타운 조성에는 현재 3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되는 상황에서 2025년이라는 사업기간을 감안하면 공급물량 감소조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조성 사업비 가운데 시비는 26% 수준인 780억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즉 국비를 비롯한 공공영역의 재정지원이 필수적 요소인 셈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이 이 같은 재정부담 요소를 해갈해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모사업을 통한 대전드림타운 조성 계획을 앞당기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국비 확보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해 사업기간 내 임대주택 공급을 완료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국토부 공모사업을 통해 대전드림타운 조성 계획을 현실화함으로써 지역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경제적 주거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조성 사업에 따른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는 물론 부가가치 창조 등을 통해 인구유입의 결정적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